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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의 종말론 연구」와 소선지서의 종말론과의 관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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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2.10
최종 저작일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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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사야서와 종말론
1)여호와의 날
2)새 출애굽과 옛 출애굽
3)이전 일과 새 일
4)새 하늘과 새 땅

2 .이사야 종말론의 특징

3. 이사야 종말론의 한계성

4. 소선지서와 종말론

5. 이사야서의 종말론과 소선지서의 종말론의 관계성


Ⅲ. 결론

본문내용

1. 이사야서와 종말론
1)여호와의 날
이사야는 여호와 하나님을 소개하면서 “우주 만물 가운데 이와 같은 이가 없다”라고 외친다. 여호와의 종말론적 행위는 그 내용에 있어서 심판과 구원 두 가지를 포함한다. 심판의 예언에 있어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부분은 여호와 하나님 자신인데, 그 근거는 바로 “여호와의 날”이다. 또한 ‘구원’이란 의미 역시 단순히 구원의 의미보다는 종말론적인 구원을 의미한다. 이사야는 여호와의 날을 창조, 보존, 그리고 구원이라는 하나님의 전체적인 역사 궤도 속에서 이해하였다는 점이다. 심판은 단순히 이스라엘 적들 위에 임하는 심판이 아니라 하나님께 대적하는 모든 사람에게 내리는 심판으로서 이스라엘뿐 아니라 온 우주, 온 세상을 포함하는 종말론적 심판이다. 여호와의 날에 임하는 심판과 구원행위는 여호와만이 유일한 하나님이요 역사의 주되심을 밝혀주는 그의 의지의 표현이요, 그의 강권적 주권 행사라고 할 수 있다. 여호와께서 선포한 그 날을 통해서 세계의 질서를 확립하는 것이다. 그리고 여호와의 날을 통한 종말론적 공동체 형성이다. 이사야가 이해한 여호와의 날은 약속과 계명을 통해 이스라엘 공동체를 종말론적인 공동체로 만드는데 의미가 있다.

2)새 출애굽과 옛 출애굽
이스라엘 민족에게 있어서 출애굽은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위대한 구원 행위의 표출이자 그들 역사의 초점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에게 출애굽이란 곧 구원을 의미하였으며, 구원이라는 용어는 바로 출애굽과 같은 말로 인식되기까지 하였다. 출애굽 사건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나의 신앙 공동체로 형성되는 출발점이기도 했다. 예언서에서는 거의 어디에서나 옛날 애굽으로부터의 구원을 상기시키거나, 출애굽 때에 보여 주신 하나님의 승리를 회고하는 내용이 나온다. 이사야 선지자는 자기 백성의 구원과 목적의 성취에서 드러나는 하나님의 능력을 그의 창조 사역과 연결시켜 강조한다. 그러나 그보다 중요한 것은 이사야가 창조와 구원을 매우 밀접하게 결합시킨다는 것이다. 이사야의 후반부의 예언에서 창조사역은 구원 사역과 불가불리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그런데 이 구원 역사의 결정적인 사건이 바로 출애굽 사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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