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놀이
- 최초 등록일
- 2012.12.09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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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학년 아동놀이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아동 놀이에 대한 생각
2. 놀이 변형, 발견
본문내용
1. 아동 놀이에 대한 생각
아동 놀이는 흔히 수업 전 동기유발을 위해 사용하는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특히 저학년에서는 매우 효과적으로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이다. 학생들은 놀이의 연장선으로 학습을 인식하게 되어 수업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수업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그러나 동기유발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놀이는 수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수업에서 학습해야 할 필수 내용과는 관련성이 적고 단지 수업하기 전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나 혹은 간단하게 수업 마무리를 위한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실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수업에서 놀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현저하게 줄어드는 것이 사실이며 이는 학생들의 놀이에 대한 흥미 감소와도 관련이 있다. 때문에 아동 놀이의 수업 활용은 거의 1, 2학년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중 략>
◆놀이과정
① 배운 내용을 점검해 보기위해 교사가 문제를 낸다. 이때 교사는 말로 문제를 내도되고, PPT자료를 이용해 문제를 보여줄 수도 있다. 이때 문제는 학생들이게 조금 어려운 문제라면 좋다. 여기서 문제를 맞히면 3점을 획득할 수 있다.
② 문제를 제시한 미리 적어둔 종이나, 칠판에 답이 몇 글자인지 □로 표시한다. 이때 문제를 맞히면 2점을 획득할 수 있다.
③ 답의 이니셜을 보여준다. 이때 자음으로만 된 것을 보여줄 수도 있고 한 글자만 보여줄 수도 있다. 이 단계에서 문제를 맞히면 1점을 획득할 수 있다.
④ 정답을 아는 학생은 조용히 손을 든다.
⑤ 답을 맞춘 학생이나 모둠에게 해당 단계에 점수를 준다.
⑥ 문제 중간에 아이들이 재미있게 풀 수 있도록 간단하고 재미있는 문제를 첨부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