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 계파][판소리 연주형태][판소리 장단][광대]판소리의 의미, 판소리 특징, 판소리 형성기, 판소리의 계파, 판소리의 연주형태, 판소리의 장단, 판소리의 광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12.06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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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판소리 계파][판소리 연주형태][판소리 장단][광대]판소리의 의미, 판소리 특징, 판소리 형성기, 판소리의 계파, 판소리의 연주형태, 판소리의 장단, 판소리의 광대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판소리의 의미
Ⅲ. 판소리의 특징
1. 해학적
2. 희화적
3. 권선징악적
4. 서민적
5. 언어의 양면성(서민층 언어+양반층 언어)
Ⅳ. 판소리의 형성기
Ⅴ. 판소리의 계파
1. 동편제
1) 시조
2) 조
3) 장단
4) 발성
5) 특징
6) 전체적 느낌
7) 두드러진 대목
8) 계보
2. 서편제
1) 시조
2) 조
3) 장단
4) 발성
5) 특징
6) 전체적 느낌
7) 두드러진 대목
8) 계보
3. 중고제
1) 시조
2) 특징
3) 전체적 느낌
4) 두드러진 대목
Ⅵ. 판소리의 연주형태
Ⅶ. 판소리의 장단
1. 진양조
2. 중모리
3. 중중모리
4. 자진모리
5. 휘모리
6. 엇모리
Ⅷ. 판소리의 광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판소리에서는 등장인물들의 불완전한 현전, 부분적 현전만이 이루어진다. 즉, 경극과 노오에서는 여러 공연자/배우들이 제각기 다른 여러 등장인물로 무대에 나와 공연을 통해 하나의 등장인물로 완전히 성격부여(characterization)가 이루어지게 되지만, 판소리의 공연에서의 광대는 고수의 도움으로 광대 혼자서 모든 등장인물들을 서사의 스토리 전개에 따라 수시로 ‘성격부여’해야 하므로, 어떤 등장인물을 성격부여하고자 할 때 필연적으로 ‘불완전한 현전’의 방식을 활용하여 이 작업을 수행한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의 실존적 조건과 상응하는 것이므로, 결코 약점이 될 수는 없다. 이 존재와 의식의 불완전한 현전의 방식은 공연학적 측면에서 판소리의 매우 중요한 특징이 된다. 판소리는 그러니까 경극이나 노오와 같이 여러 공연자들 각자가 공연을 통해 하나의 등장인물로서의 행동을 수행해가면서 구체적인 공연의 시공간 속에 완전히 하나의 등장인물로 현전하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의 주 공연자인 광대가 보조 공연자인 고수의 도움을 받아 작품 속에 등장하는 여러 명의 등장인물들을 그 등장 상황에 따라 연기해야 하므로,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완전한 현전의 방식을 버리고 불완전한 현전/부분적 현전의 방식을 채용한다.
<중 략>
고종 때에 판소리의 후원자였던 신재효는 광대가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요건을 명시하였다. 광대라 하는 것은 제일은 인물 치레 둘째는 사설 치레 그 지차 득음이오 그 지차 너름새라 이 말은 예나 지금이나 불변의 진리인 듯 하다. 첫째는 용모가 잘 나야 하고, 다음은 가사 내용이 좋아야 하고, 다음은 음악적으로 완성도가 높아야 하며, 마지막으로 몸짓의 연기력이 좋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니 명창 되기가 쉬운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판소리 연구자가 제일 많이 참고하고 인용하는 서적은 아마도 "조선창극사"일 것이다. 1940년에 정노식이라는 사람이 지은 책인데, 구전으로만 전하던 명창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수록해 놓았다. 그 내용을 보면 역시 명창 되기가 쉬운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아무 항목이나 보아도 대개는 비슷한데, 1940년 당시 제일 인기가 높았던 정정렬을 택해 직접 인용해보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명창 한 사람 나오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백대웅(1996), 다시보는 판소리, 도서출판 어울림
이성재(1994), 재미있는 국악 길라잡이, 서울미디어
우리마당 터(2002), 민속학술자료총서. 213: 광대(1)
최동현(1999), 판소리 이야기 - 판소리 여섯 바탕의 눈, 인동출판사
판소리 학회(2000),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
허원기(2001), 판소리의 신명풀이 미학, 박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