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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교단 연구 09 함석헌 종교사상의 계보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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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2.06
최종 저작일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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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교회주의 연구

목차

1. 톨스토이와 간디
1) 톨스토이의 종교일치사상
2) 간디의 종교조화사상

2. 우찌무라간조(內村鑑三)와 김교신
1) 우찌무라간조(內村鑑三)의 무교회주의
2) 김교신의 조선적 기독교

3. 유영모와 박영호
1) 유영모의 종교다원주의
2) 박영호의 사교(四敎) 회통사상

4. 함석헌의 종교사상 일별

본문내용

함석헌의 종교사상과 맥을 같이 하는 유사한 사상의 흐름 속에서 함석헌의 종교사상이 지니는 성격을 보다 명확히, 그리고 공정하게 이해할 수 있다. 함석헌의 종교사상에 영향을 끼친 인물로 우선 우찌무라간조(內村鑑三)와 유영모를 들어야 한다. 또한 톨스토이와 간디의 종교사상도 일별할 필요가 있다. 덧붙여서 김교신과 박영호의 사상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톨스토이와 간디
1) 톨스토이의 종교일치사상
톨스토이는 당대의 종교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아래 모든 종교는 근본적으로 동일하다는 종교일치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인간을 무한의 일부로, 그리고 이 무한의 의지에 의해 우주가 움직이는 것으로 보았다. 신은 영인데 그 신의 발현이 우리들 내부에 살고 있고, 우리는 각자의 생활에 의해서 이 신령의 힘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그러기 위해서 인간이 동물적 자아가 요구하는 개인적인 행복에 대한 욕망을 버리고, 자신을 사랑하는 것 이상으로 다른 존재를 사랑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중 략 >

3. 유영모와 박영호
1) 유영모의 종교다원주의
유영모는 각 종교에서 말하는 진리는 결국 하나라는 기본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이런 생각은 톨스토이의 종교사상과 궤를 같이 한다. 그러나 유영모가 현재 상태의 유교, 불교, 기독교를 그대로 인정한 것은 결코 아니다. 그는 기존의 종교전통들이 교조들의 사상으로부터 일탈해 있다는 점을 누차 지적하였다. 모든 종교 전통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 사람 숭배와 기적에 대한 믿음을 철저하게 비판하였다. 유영모는 주재자로서의 신만을 인정하고, 창조주로서의 신은 거부하였다. 그 신은 우주의 절대 의식, 절대 인격이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하느님의 씨’, 또는 ‘독생자’라고 불렀다. 그가 말하는 하느님의 씨나 독생자는 불교에서 말하는 불성(佛性)이나 유교에서 말하는 성(性)과 다르지 않다. 그에게 구원은 거짓 나인 자아로는 죽고 참 나인 신으로 솟아나자는 것이며, 인간이 궁극적으로 곧 신이 되어 신의 자리에 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에게 구원의 과정은 가슴 속에서 순간순간 그리스도를 탄생시켜 끊임없이 성불(成佛)해 나가는 과정이며, 무한히 발전해 가는 인격 완성의 과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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