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자료와 인문콘텐츠
- 최초 등록일
- 2012.12.05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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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중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콘텐츠닷컴
2. 문화콘텐츠닷컴 사이트 분석
3. 의례/놀이/연회 분석 - 광대에서 비보이까지, 고인돌 콘텐츠
(1) 광대에서 비보이까지
1) 콘텐츠 구성
2) 콘텐츠 분류의 적절성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활용방안
(2) 고인돌 콘텐츠
1) 콘텐츠 구성
2) 콘텐츠 분류의 적절성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활용방안
본문내용
1. 문화콘텐츠닷컴
2002년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 문화원형을 Contents화하여 문화산업의 발전에 필요한 창작소재로 제공하는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사업’을 시작하였다. 이 사업은 우리의 반만년의 역사에 기반을 둔 우리 고유의 문화원형을 문화산업의 창의력과 경쟁력의 중요한 자산이며, 나아가 문화유산 보존 및 Contents사업 육성 측면에서 문화원형의 Contents화는 국가적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할 핵심 사업으로 차별성을 두었다. 특히 기존의 공공데이터 베이스의 경우 활용을 전제로 하지 않고 각 기관의 소장 자료의 보존 및 관리 등 자체적 목적과 일반 국민들을 위한 공익 서비스를 위하여 추진하였던 반면,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사업’은 산업계의 활용(창작소재로서)을 전제로 하였다.
2004년 하반기 개설된 「문화콘텐츠닷컴」은 선정․Contents화된 사업과제들을 모은 문화원형 전시관, 콘텐츠 포털 시스템이다. 「문화콘텐츠닷컴」에서는 문화원형 사업에서 산출된 결과물들을 유형별로 확인할 수 있다. 테마별로 모은 문화원형 과제 분류와 콘텐츠의 산업적 활용 방향에 따라 재구성한 소스 유형별(디자인, 멀티미디어, 오디오, 다큐먼트 등)로 분류되어 있다. 2011년 현재 14개 테마별 이하 199개의 사업 결과물이 서비스 되고 있다.
「문화콘텐츠닷컴」을 통해서 문화원형 창작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다양한 분야의 산업계 종사자가 쉽고 빠르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문화관광, 문화상품 기획, 공연, 공예, 애니메이션, 음악, 출판, 전자책, 만화, 캐릭터, 게임, 방송, 영화, 모바일 등 문화산업의 창작 소재를 발굴해내서 활용할 수 있게 해주었다. 뿐만 아니라 역사, 민속, 문학 등의 인문학 및 순수예술 분야와 기초학문 분야에 인문학의 응용이라는 점에서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있다. 또한 지역문화 산업의 활성화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