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하나님
- 최초 등록일
- 2012.12.04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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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개론의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확실한 해답이다
목차
제4장 삼위일체 하나님
1. 근대 신학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문제
2. 삼위일체론의 성서적 뿌리
3. 고전적 삼위일체론
4. 왜곡된 하나님 이해들
5. 삼위일체론의 의미의 재진술
6. 하나님의 속성
7. 하나님의 선택의 은혜
본문내용
기독교 신학은 하나님의 다함없는 신비로 시작하며, 그 신비와 함께 계속되고 그 신비로 마무리된다. 기독교 신학의 중심적 과제는 기독교 신앙에 고유한 하나님 이해를 명료하게 기술하는 것이며, 기독교 신앙에 고유한 하나님의 ‘논리’를 드러내는 것이다.
기독교적 하나님 이해는 이스라엘 민족과 함께 한 하나님의 역사를 증언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새로운 계약을 증언하는 성서적 증언의 빛에서 그 답변을 찾는다.
<중 략>
7. 하나님의 선택의 은혜
하나님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가 삼위일체의 논리를 따른다면, 하나님의 속성론뿐 아니라 선택론, 곧 예정론도 다시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성경에서 선택이란 자유 가운데 이스라엘을 계약의 동반자로 택하셨고, 자유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유대인 및 이방인과 새로운 계약을 세우셨음을 의미하며, 바로 이 하나님이 자유로운 은혜의 하나님임을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이런 은혜를 받아들이는 믿음조차도 여기서는 거져 주시는 선물로 여겨진다.
삼위일체적인 맥락에서 볼 때, 선택론은 오직 하나의 중심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창조, 화해, 구속을 포함하는 하나님의 모든 상역이 하나님의 자유로운 은혜로부터 출발한다는 것을 선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삼위일체적인 선택론은 다음 네 가지 진술을 포함한다. 1) 선택의 주체는 삼위일체 하나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