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담헌 홍대용의 실학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2.12.04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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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실학자 담헌 홍대용을 분석하여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홍대용(1731~1783)에 대하여
2. 홍대용의 철학사상
(1) 기철학적 우주관
(2) 인간관
(3) 과학적 세계관과 자주의식
4. 홍대용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제도개혁:임하경륜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홍대용(1731~1783)에 대하여
실학자 홍대용은 자는 덕보, 호는 담헌(湛軒)이다. 담헌은 18세게 후반에 활동한 탁월한 실학자였다. 그의 실학사상의 업적은 천문학, 수학을 비롯한 자연과학 분야에서 자구자전설을 주장한 것을 포함하여 사회과학분야에서도 동시대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선구적인 업적을 내었다. 북학이라는 체계적인 새로운 사상 속에서 성리학적 기반을 둔 기존의 교육론과는 다른 새로운 교육사상을 전개하였다. 기존 철학의 전통에 두면서 새로운 인간관과 과학적 인식을 통해 근대 지향적 사상체계를 확립한 것이다. 홍대용의 사상적 입장은 「담헌서」 중 ‘의산문답’에 나타나 있다. 의산문답에는 당시의 통속적인 유학자나 기존 관념에 사로잡힌 도학자를 허자(빈 사람)로 설정하고, 새로운 사고체계를 가진 실옹을 통하여 경직되고 형식화된 사고를 비판하였다. 홍대용의 인물균론(人物均論)은 기존의 인간중심적 가치론에서 벗어나 사람과 금수 그리고 초목에 이르기까지 그 귀천의 등급 을 인정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논리는 나아가 인간은 만물을 스승으로 삼아야 한다는 데까지 발전한다.
2. 홍대용의 철학사상
(1) 기철학적 우주관
실천이 없는 이론적 추구는 오히려 학문에 무익하다고 보고 구체적 실천을 강조하였다. 현실적 실천을 지향하는 학문에 있었다. 따라서 이기론에 있어서도 이보다는 기를 중시하는 태도를 견지한다. 즉, 형체가 없는 이(理)는 우리에게 지각될 수 없으므로 실재한다는 말을 하기 곤란하다.
(2) 인간관
인간을 구체적이고 경험적인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간 본성을 그대로 인정하였다. 성리학적 인간 소우주론을 부정하고,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바라봄으로써 도덕적이고 이성적인 인간상으로부터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살아있는 인간의 모습을 회복시켰다.
(3) 과학적 세계관과 자주의식
지전설(지동설) 등을 바탕으로 시작된 상대주의적 자연관은 점차 확대되어 중국 중심적인 세계관을 부정하고 나아가 인간 중심적인 편견으로부터 스스로를 해방시키게 된다.
참고 자료
김태준(1982), [홍대용과 그의 시대], 일지사.
김태준(1987), [홍대용 평전], 민음사.
김태준 외(2005), [연행의 사회사], 경기문화재단.
홍대용, <의산문답> [국역 담헌서] Ⅰ(1974), 민족문화추진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