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조] 고시조
- 최초 등록일
- 2002.12.05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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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본 론
고 시 조 란
개 념 및 형 성 발 달
형 식 상 특 징
시 대 별 전 개
시 조 의 종 류
시 조 에 나 타 난 풍 자
가 마 귀 싸 호 는 골 에 [정몽주 母]
간 밤 에 부 던 바 람 [유 응 부]
파 연 곡 [윤 선 도]
미 제 [김 수 장]
3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시조(時調)는 한국 고유의 정형시이다. 시조 이전의 모든 시형(詩型)은 시조의 발생을 위한 준
비이고, 시조 이래의 시형들은 시조에서 분파한 형식이라 할 만하다. 민족 생리에서 우러나오지
않은 시형들은 일시적으로 각광을 받았다 하더라도 곧 도태되게 마련이었다. 그러나 시조만은
700∼800년을 두고 민족의 얼과 정서를 담아 줄기차게 오늘에 이른 유일의 민족 문학이다
그래서 우리는 고시조를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조선 전기까지는 양반 사대부 계층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17세기 이후부터는 평민 가객의 활동과 시조창의 보편화로 인해 계층의 확산과 중심 이동 현상이 나타나, 양반 사대부는 물론이고 기생들과 평민층에 이르기까지 창작에 참여함으로써 국민 문학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리해서 고시조에 해학과 풍자가 섞여있다. 고시조에 나타난 풍자를 살펴 보겠습니다.
2. 본 론
고시조란?
고시조의 정의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고려 말에 완성된 문학 형태로, 조선 시대를 거쳐 지금까지 계승된
우리의 고유의 정형 시가.
참고 자료
성낙은, 고시조 산책, 국학 자료원, 1996年
조두현, 고시조 감상과 해설, 민예사, 1993年
국어 국문학회, 고시조 연구, 태학사, 1997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