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칸트의 철학과 순수이성 비판

*철*
최초 등록일
2012.11.30
최종 저작일
2012.11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대학원 과제로 작성된 칸트 철학과 순수이성비판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많은 참고 문헌과 원전을 참고하여 작성하였고, 또한, 칸트와 관련된 합리론과 경험론에 비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생애와 저작

2. 철학사적 배경
(1) 합리론과 칸트 철학
(2) 경험론과 칸트 철학 - 1) 경험론 일반 2) 흄과 칸트
(3) 코페르니쿠스 전환

3. 순수이성비판
(1) 초월 철학의 개념
(2) 초월 철학의 체계
1) 초월적 감성학 (감성)
2) 초월적 논리학
(가) 초월적 논리학의 개념
(나) 초월적 분석학 (지성) - 범주론, 연역론, 도식론, 원칙론
(다) 초월적 변증학 (이성) - 영혼, 우주(세계), 신(神)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생애와 저작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는 1724년 4월 22일에 동프로이센의 쾨니히스베르크(K?nigsberg)1)에서 소박한 수공업자(馬具師)2)인 아버지(Johann Georg Kant)와 독실한 루터파 경건주의(Pietismus)3)자인 어머니(Anna Regina)의 아홉 자녀 중 넷째로 태어났다. 칸트는 만년의 한 편지에서 부모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술회하고 있다.
“(수공업자 출신인) 나의 양친은 재산은 아무것도 남겨주지 않았지만 성실, 예의범절, 규범의 면에서는 모범적인 교육을 해주셨습니다. 양친의 교육은 도덕적인 점에서 볼 때, 그 이상 좋을 수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나의 양친을 회사할 때마다 감사하는 마음이 가득합니다.”
“나는 결코 어머님을 잊지 못하겠다. 내 마음에 처음으로 선의 싹을 심어서 가꾸어주신 부이 바로 내 어머님이었다. 어머님은 자연의 신비를 느끼는 내 마음의 문을 열어주셨고, 내 지식을 일깨워서 넓혀주셨다. 어머님의 교훈은 일생동안 끊임없이 거룩한 감화를 주었다.”4)

<중 략>

칸트는 신의 현존을 증명하는 세가지 방식을 설명한다.
“ [첫째로] 일정한 경험 및 그를 통해 인식된 우리 감성세계의 특수한 성질에서 시작하여, 그로부터 인과성의 법칙을 따라 세계 밖에 있는 최고 원인에까지 올라가거나, 또는 [둘째로] 오로지 불특정한 경험, 다시 말해 여느 현존재를 경험적으로 기초에 두거나, [셋째] 마침내는 모든 경험을 도외시하고, 순전한 개념들로부터 전적으로 선험적으로 최고 원인의 현존을 추리하거나이다.”145)
첫째 증명방식은 우주론적 증명이고, 둘째 방식은 물리신학적 증명, 셋째는 존재론적 증명을 말한다.
각 증명방식은 다음과 같다.
우주론적 증명: 세계에 모든 것이 원인에 의해서만 제약되기 때문에 그 자체가 무제약적인 궁극적 원인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원인을 통해 존재하는 모든 것은 나와야 한다. 이와 같은 궁극적 원인이 신이다. 궁극적 원인이 존재하는 모든 것을 자기 속에 포함하는 한, 그것은 가장 완전한 존재자이며 따라서 존재를 자기 속에 내재하고 있다.
나 ← 부모 ← …… ← 인류의 조상 ← 하나님의 천지 창조146)
물리신학적 증명: 자연 질서의 합목적성에서 출발하여 이로부터 목적을 설정하는 최고의 이성을 찾게 된다. 이 증명에서는 자연에서 최대의 지혜를 가지고 완성된 일정한 의도에 바탕을 둔 배치의 명백한 목적이 발견되기 때문에 세계의 원인인 예지(叡智)가 인정되어야 한다. 이것이 신이며 세계는 신으로부터 나오고 모든 실재성은 신에게 포함되는 한, 신은 가장 완전한 존재자이다.

참고 자료

데이비드 흄, 이준호 역,『오성에 관하여』, 서광사, 1994
임마누엘 칸트, 백종현 옮김,『순수이성비판 1, 2』, 아카넷, 2012.
존 로크, 추영현 역,『인간지성론』, 동서문화사, 2011.
프랜시스 베이컨, 진석용 역,『신기관: 자연의 해석과 인간의 자연지배에 관한 잠언』, 한길사, 2011.
코페르니쿠스,『천구의 회전에 관하여』, 5장, 홍성욱 편역,『과학고전선집: 코페르니쿠스에서 뉴턴까지』,
서울대출판부, 2006.
김상현,『이성의 운영에 대한 고백 ; 순수이성비판』, 아이세움, 2010.
김재호,「칸트, 순수이성비판」,『철학사상 별책 제3권 제16호』,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2004.
마키노 에이지, 세키네 히데유키․류지한 옮김,『칸트 읽기 -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비판철학』, 울력, 2009
백종현,『칸트와 헤겔의 철학』, 아카넷, 2011.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한자경, 「칸트」,『서양근대철학』, 창비, 2001
서양근대철학회 엮음,『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 창비, 2004
오트프리트 회페, 이상헌 옮김, 『임마누엘 칸트』, 문예출판사, 1998
윤병태,『칸트 그리고 헤겔』, 용의 숲, 2007
진은영,『순수이성비판, 이성을 법정에 세우다』, 그린비, 2004.
한스 요아힘 슈퇴리히, 박민수 옮김, 『세계 철학사』, 자음과 모음, 2008
E. 캇시러, 유철 옮김,『루소, 칸트, 괴테』, 서광사, 1996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http://premium.britannica.co.kr
한국컴퓨터선교회, 신학용어사전, http://kcm.kr/dic_view.php?nid=37599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철학]칸트의 순수이성비판 32페이지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Contents 순수이성비판 선천적 종합 시간 / 공간 ... 칸트 : 이성으로 알 수 없어 !! 순수이성비판 신은 존재한가 ? ... 순수이성비판 순수이성비판 순수이성이란 무엇인가요 ?
  • 파일확장자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3페이지
    영향력이 큰 이마누엘 칸트의 주요작품이 이다. ... 칸트의 한 마디 한 마디를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유명하고 ... 칸트비판하는 철학자들까지 이 책을 읽지 않은 사람이 없다고 한다.
  • 한글파일 [중고생필독서_철학] 칸트_경험이 없는 철학철학이 아니다_순수이성비판을 읽고 4페이지
    서론 임마누엘 칸트의 순수 이성 비판은 1781년에 처음 출판된 철학 분야의 ...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후의 철학자들이 지식의 ... 결론 순수이성비판은 독일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가 쓴 철학사에서 획기적인 저작이다
  • 한글파일 철학 -칸트에 관한 문헌적 고찰 15페이지
    칸트의 철학 사상 1) 순수이성비판 2) 실천이성비판 2. ... 이를 계기로 칸트가 실천이성비판에서 왜 그렇게 이야기 하게 되었는지, 어떤 ... 번째 논증 ‘공간’이라는‘선험적이며 필연적인 표상’이 ‘개념’이 아니라 ‘순수
  • 한글파일 임마누엘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9페이지
    칸트 철학의 역사적 의의 칸트는 그의 주저인 《순수이성비판》을 통해 자기 ... 임마누엘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1. ... 수 있는 근거와 범위를 탐구하려 했고, 그것은 바로 인간 이성에 대한 비판이라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칸트의 철학과 순수이성 비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