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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의 본질 (뒤르켐의 종교사회학)

*규*
최초 등록일
2012.11.29
최종 저작일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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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종교는 믿음을 공유하고 어떠한 형태로든지 모든 인간사회에서 발견된다. 종교는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을 인식하는데, 또한 환경에 반응하는 데 영향을 미치면서 연속적인 역사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인간 생활의 중심이 되어왔다.
뒤르켐은 종교사회학의 용어의 창시자이며 종교사회학을 건설한 학자이다. 그는 위태로운 사회질서를 지탱해 주는 메카니즘에 대한 관심과 개개인간의 내부에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도덕적 의무감을 만들어 내는 하나의 힘으로서 종교를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렇다면 그가 처음 대상으로 삼겠다던 원초적 종교는 무엇일까? 그의 연구대상은 가장 원시적이고 단순한 오스트레일리아의 씨족사회를 택하여 그곳에 존재하는 토템숭배를 분석하였다. 종교의 기원을 사회에 대한 인간의 의존성과 사회적 유대에 대한 신성화에 근거를 두었는데, 이와 같은 의존성과 신성화의 가장 초기의 원시적인 시현이 바로 토템이었던 것이다. 그는, 인간들의 조상이 짐승이었거나 사물들이었다는 믿음, 아니면 최소한 최초의 인간들은 전체적으로나 부분적으로 어떤 동물이나 식물 종들의 변별적인 특성들을 가지고 있었다는 믿음이 가장 초기적인 믿음이라고 주장했다. 그로써 가장 단순한 유형의 사회에 있는 종교에서 종교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발견 할 수가 있고 이 기본적인 형태는 분화된 형태의 종교의 토대가 되는 기본적인 요소를 찾을 수 있다고 여겨졌다. 그의 종교이론은 신성한 것과 속된 것과의 구분에서 시작되는데 속된 것들은 노동이라든가 일상생활의 경험을 가리키며 신성한 것은 속한 일상의 세계와는 다른 여타의 영역이다. 종교는 신성한 경험을 특징으로 하는 태도이고 의례와 의식을 통해서세속적인 것과의 근본적인 격리상태를 지속시킨다. 토템은 신성한 것의 원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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