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논문)

*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11.29
최종 저작일
2012.09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1,4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세기 한국의 식민지 근대화 현상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분석 하였습니다. 특히 그당시의 식민지 수탈론과
근대화론에 따른 농업과 공업에서의 수탈과 결과에 대해서 자세하게 분석 하였습니다. 아울러 맺음말을 통하여
한국의 신민지 근대화론에 대해서 고찰 및 비판 하는 것으로 끝을 맺었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식민지 수탈론과 근대화론

Ⅲ. 식민지 근대화론의 개발 정책
ⅰ) 농업 개발 정책
ⅱ) 공업 개발 정책
Ⅳ. 식민지 근대화론의 논리적 문제점
ⅰ) 식민지 개발 의도
ⅱ) 식민지 근대화론자들 활용 자료의 문제점
ⅲ) 역사의 경로의존성에 대한 강박관념
ⅳ) 근대화의 정의와 의미의 고찰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20세기 후반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은 눈부신 쾌거를 이루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이제 고작 50년 남짓 해방을 맛본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선진국 반열에 오를 수 있던 원인을 우리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이러한 성장의 원동력이 무엇인지를 과거의 역사 속에서 찾아내려는 시도 가운데 ‘식민지 근대화론’과 ‘식민지 수탈론’이 제기되었다.
해방 이후부터 한국 근대사의 주류적 역사인식은 일제의 ‘수탈’과 그에 대한 우리나라의 ‘저항’을 강조하는 ‘식민지 수탈론’이었다. 식민지 수탈론자들은 민족주의적인 의식에 입각하여, 일본이 한국침략을 정당화하면서 내세운 식민지 사관을 극복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식민지 수탈론자들이 외면했던 사회경제사적 연구가 진행되면서 ‘식민지 근대화론’이 등장하였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종래 주류적인 연구경향에서 벗어나 일제강점기시기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1980년대 이후부터 김낙년, 이영훈, 안병직, 조석곤 등 경제사학자들에 의하여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던 식민지 근대화론은 일제의 ‘수탈’은 인정하지만 이를 통한 ‘개발’을 강조한다. 따라서 이들에 의하여 ‘수탈과 저항’을 외치는 식민지 수탈론의 관점에서는 인식이 불가능했던 부분들에 대한 인식이 가능해졌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중략)

Ⅱ. 식민지 수탈론과 근대화론

식민지 수탈론은 광복 이후 식민사관을 벗어나기 위한 한국 사학계의 자체적 노력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 후기에 성장하였던 자본주의의 맹아는 타율적인 개항과 일제의 침략에 의해 왜곡 되었으며, 한국 사회의 보다 진보적인 발전은 억압되고, ‘지주적인 코스’의 발전에 따르게 되었고, 일제 강점기에도 이러한 코스의 발전이 지속되었다는 것이 수탈론자들의 핵심 주장이다. 다시 말해 일제의 침략적 목적에 의해 19세 부터 이미 조선 내 싹트고 있었던 자주적 근대화의 씨앗(자본주의 맹아론), 즉 내재적 발전 가능성이 식민지기에 강점(强占)되었다고 본다. 식민지 수탈론자들의 조선의 내재적 발전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조선 후기 사회에서는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고, 특히 경제면에서 변화의 모습은 궁극적으로 근대 경제로 넘어가는 준비과정이었다. 서민은 점차 경제적 변화를 적극적으로 의식하고 이에 대응하여 삶의 자세를 바꾸어 갔다. 농민은 생산력을 높이기 위하여 농기구와 시비법, 이앙법을 개량하는 등 새로운 영농방법을 추구하였고, 상품작물을 재배하여 소득을 늘리려 하였다. 또한 봉건적 지주제도에 대한 항조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어 자기의 소작지를 자작지로 소유하려는 도지권이 성장 하였다. 상인도 적극적으로 상업 활동을 하며 대자본을 가진 상인이 출현하였다. 수공업 생산도 활발해져 민간에서 생산 활동을 주도하여갔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본 축적이 이루어지고 지방의 상공업 활동이 활기를 띠었으며, 상업도시가 출현할 수 있었다. 그 증거들이 광작으로 인해 농민층이 분화되었던 것 사상이 대두 되고 장시가 발달하면서 상품화폐경제가 발달했다는 점 민영광산이 발달하면서 덕대(전문 경영인)가 등장한 사실 등이다. 식민지기는 이러한 조선의 근대화를 저해시킨 것이며 경제적 발전이 아닌 경제적 피폐를 겪게 되는 시기이며 더 나아가 광복이후에는 식민지 경제 체제가 지속되어 외국 자본과 재벌자본의 지배를 받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이들의 핵심 주장이다.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던 ‘신용하’ 교수의 입장은 이러한 수탈론적 입장의 대변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낙년, 『일제하 한국 경제』, 해남, 2003.
신기욱 · 마이클로빈슨,『한국의식민지 근대성』, 삼인출판사, 2006.
신용하,『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나남, 2009.
,『일제 식민지 정책과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 문학과 지성사, 2006
윤해동, 『근대역사학의 황혼』, 책과 함께, 2010.
주종환, 『뉴라이트의 실체 그리고 한나라당』, 일빛, 2008.
허수열, 『개발 없는 개발』, 은행나무, 2005.
김동택,「한국자본주의의 농업적 기원 - 식민지 근대화론의 비판적 검토」,『정치비평 3 권』, 한국정치연구회, 1997.
박 섭,「식민지기 한국의 경제성장」,『식민지 근대화론의 이해와 비판』, 한국정신문화 연구원, 백산서당, 2004.
신용하,「‘식민지근대화론’ 재정립 시도에 대한 비판」,『창작과 비평』제98호, 1997.
안병직,「한국근현대사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창작과 비평』제98호, 1997.
정연태,「‘식민지근대화론’논쟁의 비판과 신근대사론의 모색」,『창작과비평』, 창작과 비 평사, 1999.
조석곤,「수탈론과 근대화론을 넘어서」,『창작과비평』, 제25호, 창작과 비평사, 1997.
,「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 재검토」,『한국
*기*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동아시아생활문화론 ) 근대화기 식민지에서의 관광에 깃들어있는 제국주의 이데올로기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라. 6페이지
    식민지조선의 근대관광」 및 이와 관련된 논문 2편(「한국근대건축에서 식민지 ... 먼저 제시하고자 하는 논문은 「한국근대건축에서 식민지 관광주의와 모더니즘에 ... 본문에서는 일제 강점기 조선의 근대 식민관광에 대한 논문인 「1930년대
  • 한글파일 한국 고대사학과 식민주의적 사학의 비판적 성찰 4페이지
    결국 근대역사학의 발전론적 인식이 가져온 폐해에 대해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 한국 고대사학과 식민주의적 사학의 비판적 성찰 목 차 Ⅰ. 서 론 Ⅱ. ... 지향의 제국주의, 식민주의가 내재되어 있다고 비판한다.
  • 한글파일 식민지근대화론의 이해와 쟁점 7페이지
    식민지근대화론의 등장 Ⅲ. 식민지 근대화론비판 Ⅳ. ... 우선 2장에서는 자본주의맹아론, 식민지 수탈론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한 식민지근대화론의 ... 그리고 식민지수탈론을 제기한 많은 논문들이 경제학적 개념의 몰이해에 따른
  • 한글파일 일제 식민지시기 연구의 현황과 과제에 과한 논의 5페이지
    민중-식민지 근대성론 비판- , 선인, 2012 김낙년, ? ... 시각을 모두 비판하면서, 제국 질서의 확대과정에서 식민지 조선의 지식인들의 ... 식민주의, 동아시아, 식민지 공공성 강제병합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식민지근대
  • 한글파일 조선인 결핵 실태를 조사한 통계 자료의 오류 탐색_탐구보고서_한국사(세특) 1페이지
    식민지 시기 조선인 결핵 실태를 조사한 통계 자료의 오류 탐색 및 비판하기 ... 이처럼 "통계"는 근대 만능주의가 퍼져나가던 20세기, 대중을 속이고 식민지배를 ... 활동을 하면서 과거에 우리나라에 창궐했던 전염병에 관심을 가졌고, 라는 논문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논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