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패션과 오리엔탈리즘
- 최초 등록일
- 2012.11.25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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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패션과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논문 찾아가면서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복식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2. 현대패션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3. 현대패션에서의 오리엔탈리즘 표현 · 분석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현대에는 과거의 오리엔탈리즘에 영향을 받은 사항들이 많다. 그중에서 나는 오리엔탈리즘이 현대에 뻗어 나온 여러 분야 중에서 패션에 글을 쓰기로 하였다. 왜냐하면 패션에 관심이 많은 나에게는 패션계에서도 오리엔탈리즘이 쓰일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흥미롭고 알고 싶은 주제이기 때문이다.
20세기 현대사회는 컴퓨터기술과 통신수단의 발달, 경제 여건의 향상, 매스컴의 발달로 인하여 세계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특히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하여 이전 세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빠른 속도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패션디자인에서도 마찬가지로 서구의 패션이 세계인의 패션으로 자리잡게됨으로써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지의 전통 복식들은 점차 대중들의 평샹복으로 착용되지 못하고 의례복으로서만 그 명백을 유지하게 되었다.
<중 략>
셋째, 일본은 기모노에서 레이어링의 아이디어를 얻었으며, 서구인의 옷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트리면서 직선재단의 비구조적인 형태와 겹쳐입기의 창작법을 서구패션에 등장시키고 직물의 장식에 주목하도록 하여 색체와 전통문양의 발달을 가져왔다.
또한 현대 패션에서의 오리엔탈리즘 표현에 관한 분석은 첫째, 실루엣면에서는 자연주의 성향의 영향으로 착장방식을 간소화시키고 자연스러운 인체의 곡선을 살리면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전통적인 패션디자인의 특징적 요소를 서구 패션디자인에 접목시킨 활동하기 편리한 형태로 변형시켜 나타나고 있다.
둘째, 색채면에서는 색체에서의 오리엔탈리즘 표현은 극도로 절제된 이미지를 주는 무채색 배색과 강렬함과 화려함을 주는 원색 배색의 양면적인 특징으로 나타났다. 오리엔탈리즘의 영향으로 나타난 색채 이미지는 복잡함보다는 간결함을, 유동적이고 인공적인 것보다는 고요하고 자연적인 것을 표현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재 및 패턴면에서는 금색 자수가 들어간 소재나 광택이 있는 새턴소재, 사각형 실루엣을 유동적으로 변하게 하는 라인으로 재창조되게 하는 저어지 소재, 일본의 전통 종이접기의 공예적 요소를 접목시킨 주름을 잡은 듯한 소재 등의 사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패턴의 경우 서구패션디자인의 형태 위에 동양의 전통적인 문양이나 장식기범, 염색기법, 자수 등을 표현하여 장식적 요소를 부각시키고 있다. 중국, 일본, 한국풍의 대나무, 꽃, 나비 등 사생풍의 문양은 프린트나 자수로 직물위에 표현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