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노인복지론 노인장기요양보험

*영*
최초 등록일
2012.11.20
최종 저작일
2012.11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매력적인 소중한 루비와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좋은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목차

1. 노인장기요양보험 개념 및 의의

2.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

3. 장기요양 등급 신청 및 이용절차
1) 인정신청
2) 방문조사
3) 장기요양점수 산정
4) 등급판정위원회의 심의⦁판정

4. 재정 및 급여의 종류
1) 재정
2) 급여

5. 장기요양기관
1) 시설급여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
2) 재가급여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

6. 노인장기요양보험관련 현황
1) 노인장기요양 신청자
2) 노인장기요양 인정자
3) 장기요양기관 수
4) 장기요양기관 인력

7. 노인장기요양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8. 우리조가 보는 문제점과 개선방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개념 및 의의

2000년 `노인장기요양보호정책기획단`을 구성하여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모형을 개발하고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을 제정(2007.4.27)하고 3년간의 시범사업을 거쳐 2008년 7월부터 본격적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에 이은 다섯 번째 사회보험으로서, `고령이나 노인성질병 등으로 인하여 6개월 이상 동안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사회적 연대원리에 의해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 이다. 즉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질병의 치료(cure)보다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 등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에게 요양서비스(care)를 제공하는 제도이며, 노인이 건강증진과 생활안정 도모, 부양가족의 부담경감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을 둔 제도이다.

<중 략>

8. 우리조가 보는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등급판정의 공정성과 신뢰성 문제
등급판정의 결과가 낮을수록 수긍하지 못하고 재신청하는 등 등급판정에 대한 공정성과 신뢰성 문제가 불만으로 제기되고 있고, 이러한 주된 요인이 대부분 장기요양 인정대상자 등급판정 수행 인력의 정보제공 및 전문성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방문조사 인력의 친절성에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 등급판정에 대한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공정한 판정을 주지시키고 판정상황과 방문시간 등도 철저하게 고려하여 판정이 자의적으로 이루어지는 점이 없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등급판정이 공정하게 이루어졌다는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자료를 객관화하고 열람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특히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상세하고 친절하게 수급자 또는 보호자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주기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 노인복지론 / 2011, 권중돈, 학지사
-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이해 / 2010, 장재혁, 들샘
- 노인보건복지 사업안내 2011 /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과 [편]
- 보건복지포럼2010년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성과와 향후 추진계획 / 정경실
-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현황과 과제 / 윤희숙 저 / KDI
- 노인장기요양보험 [ www.longtermcare.or.kr ]
- 보건복지부 [ www.mw.go.kr ]
- 국민건강보험공단 [ www.nhic.or.kr ]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노인복지론 노인장기요양보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