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나타난페미니즘
- 최초 등록일
- 2012.11.18
- 최종 저작일
- 2010.03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복지,정신건강,실버산업,사회사업사회복지,정신건강,실버산업,사회사업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B. 연구의 방법
Ⅱ. 페미니즘
A. 페미니즘의 정의
B. 영화에 나타난 페미니즘의 예와 특징
1.성 - 해리와 샐리가 만났을 때
2.일 - 까미유 끌로델
3.성폭력-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 만으로, 피고인
4.자본주의 - 귀여운 여인
5. 여성의 삶 - 씨받이
Ⅲ. 페미니즘 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대중매체나 문학등 여러 분야에서 페미니즘의 두각을 느낄 수 있다.
한 예로 이문열씨의 소설 ‘선택’을 두고 두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문열씨는 남성의 입장에서 페미니스트들을 비판했고, 여성평론가들이나 페미니스트들은 ‘선택’이란 소설을 두고 반대 입장으로 혹독하게 비판하였다. 여기서도 나타나는 ‘페미니즘’, 혹은 ‘페미니스트’란 단어는 과연 무엇인가. 지금까지 난 무의식적으로 페미니즘은 여성을 위한 것, 여성해방을 위한것이란 생각이 들 뿐이였다.
여성의 의식이 점점 더 깨어감에 따라, 그동안 감추어졌던 여러 문제들이 하나씩 들어나기 시작했다. 이에 나도 한 여성임에 따라, 그 문제의 해결방안에 동참하고 싶었고, 내 확실한 의견을 갖고 싶었다. 내 의견이 있기 위해서는 그것을 뒷받침해줄 하나의 바탕이 필요한데, 그것은 바로 페미니즘이다. 페미니즘이 무엇인가를 바로 알고,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야 할 책임도 바로 우리에게 있다. 우리 사회에는 페미니즘을 가장한 잘못된 것들도 많이 있다. 페미니즘을 바로 알아야 잘못된 것을 걸러 낼 수도 있는 것이다.
<중 략>
우리도 관객의 입장에서 영화를 그냥 흥미위주나 한편의 드라마로만 볼 것이 아니라 그 영화의 사회적인 의미 또한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이제는 영화에서도 수동적인 입장이 아닌 능동적인 입장이 되어, 단순한 소비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간접적인 생산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 스스로가 영화의 새로운 지향성을 제시해 줄 수도 있는 것이다. 올바른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그동안의 모순점이나 잘못된 점들을 파헤치고, 그것들이 나가야 할 방향도 제시했을 때, 그 영화의 옳고 그름은 관객, 즉 우리 스스로가 해야 한다. 그 판단을 하기 위해선 우리 자신의 노력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페미니즘이 무엇이고, 어떤 점에서는 옳고, 어떤 점에서는 그릇된 것인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성이 주어진 사회환경 속에서 어떻게 투쟁하는지를 되새겨 보면서, 여성의 삶을 바르게 기록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송재희. 신동윤. 박영주. 하승주 (1994). 『어머니와 창녀』(서울 : 도서 출판 지인),
이영자 (1993) 『영화로 읽는 여성의 삶』(서울 : 서울 YMCA 출판부)
리우스 (1991) 『페미니즘』,이은순(역) (서울 : 도서출판 오월)
유지나. 변재란 (1993) 『페미니즘/영화/여성』 (서울 : 여성사)
조세핀 도노번 (1993) 『페미니즘 이론』,김익두.이월영(역) (서울 : 문 예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