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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민족시인의 3인에 대해서

*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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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1.16
최종 저작일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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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20년대 민족시인의 3인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1920년대의 문학적 특징
1)시대적배경
2)1920년대 시의 특징
3)1920년대의 문학사적의의
4)주요 작가와 작품

2. 시인 김소월
1)김소월의 문학적 특징
2)대표적인 작품

3. 시인 이상화
1)이상화의 문학적 특징
2)대표적인 작품

4. 시인 한용운
1)한용운의 문학적 특징
2)대표적인 작품

5. 이들을 바라보는 시각

본문내용

1. 1920년대 시의 문학적 특징

1) 시대적 배경
1920년대 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 운동이었다. 당시 젊은 시인들은 2·8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하지만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은 현실의 벽 앞에서 강한 무력감과 절망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불가피하게 이들을 부정적인 현실 인식과 퇴폐적인 삶으로 이끌어 갔다. 이로 인해 1920년대 시인들은 문화적인 측면에서 보상받으려고 했다. 이러한 경향은 이른바 문화 정치로 인해 부분적으로나마 언론 출판의 자유가 허용됨으로써 좀 더 강한 현실성을 얻게 되었다. 또한 일제 수탈로 인한 이를 문제 삼는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며 1923년을 전후하여 전파된 사회주의 사상과 결합하여 프로 문학으로 발전해 갔다. 그 후 1925년에 1925년에 계급 문학을 표방한 카프(KAPF)가 조직되어 국민 문학파의 등장과 시조 부흥 운동에 앞장서게 된다.

< 중 략 >

3. 시인 이상화

1)이상화에 대한 문학적 특징
그의 시는 여러 가지 경향을 나타냈으며 초기에는 주로 상징적 퇴폐적 경향의 낭만주의 시를 썼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민족주의 성격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를 크게 3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기는 감상적 낭만주의의 시이다. ‘말세의 회탄’, ‘나의 침실로’ 등 감상, 도피, 퇴폐적이고 병적인 경향을 보였다. 제2기는 저항적 민족주의의 시이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역천’ 등 민족적 울분과 일제의 침탈에 대한 저항 의식을 표현하였다. 제3기는 민족적 비애와 국토 예찬의 시이다. ‘금강송가’, ‘비 갠 아침’, ‘반딧불’ 등 자연에 대한 사랑과 예찬을 주제로 하여 제1기 시에서 보인 감상, 허무주의적 경향으로부터 민족주의적 경향으로 시적 전환을 시도하였으며, 이 시기부터는 향토의 자연에서 취한 소재로 시를 썼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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