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rams 시의 4가지 관점
- 최초 등록일
- 2012.11.12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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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brams 시의 4가지 관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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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학을 창작한 작가와 그 결과물인 작품, 그것을 읽은 독자와 작품에 반영된 현실. 이 모든 것들의 역동적 관계속에서 문학을 보는 관점이 여러 가지로 달라질 수 있다. 어디에 중점을 두고 문학을 감상하느냐에 따라서 표현론적 관점·반영론적 관점·수용론적 관점·구조론적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
표현론적 관점
표현론적 관점에서는 작품과 작가와의 관계를 중요시한다. 이 관점의 접근 방법으로는 작가의 창작 으도, 성장 배경, 생활 환경 등 작가를 파악하고, 그러한 것들이 작품에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밝히는 방법인 역사·전기적 방법과 작가의 심리를 중점에 두고 작품을 이해·해석하는 방법인 심리주의적 방법이 있다. 작가는 자신의 생활·정서등을 자기표현 (self express)으로 나타내는데, 이 자기 표현은 상상력의 산물이며 감정의 산물이다. 고전주의에서는 법칙·진리등의 이성으로 자기 표현을 했으나 낭만주의 시관에서는 감성을 통해 자기 표현을 했다. 표현론적 관점에서의 작품 평가 기준으로는 성실성(Sincerity)이 있다. 성실성이란 시인 개인의 상상력이나 마음의 상태에 대한 진실성을 뜻한다. 시는 시인의 감정과 정신 상태의 꾸밈없는 순수한 표현이기 때문이다. 고전주의에서는 적격(decorum)을 작품 평가 기준으로 삼았다. 적격이란 관습과 인습을 뜻하며 이는 독창성과 진실성이 결여되었다. 낭만주의의 작품 평가 기준은 적격의 파괴에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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