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우리나라 재가복지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영*
최초 등록일
2012.11.11
최종 저작일
2012.11
3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매력적인 소중한 루비와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좋은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목차

Ⅰ.서론

Ⅱ.재가복지의 의의 및 등장배경
1. 재가복지의 정의
2. 재가복지의 등장배경
3. 재가복지 필요성

Ⅲ. 재가복지의 특징 및 유형
1. 재가복지 서비스 특징 및 장점
2. 재가복지 유형
1) 방문요양 서비스
2) 주·야간 보호 서비스
3) 단기보호 서비스
4) 방문목욕 서비스
5) 가정봉사원 파견사업

Ⅳ. 우리나라의 재가복지 현황 및 사례
1. 재가복지봉사센터의 현황
2. 대상자별 재가복지 현황
1) 재가아동∙청소년복지 현황
2) 재가노인복지 현황
3) 재가장애인복지 현황
3. 우리나라의 재가복지 사례

Ⅴ. 외국의 재가복지 현황 및 시사점
1. 외국의 재가복지 현황
2. 외국의 재가복지 시사점

Ⅵ. 우리나라 재가복지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우리나라 재가복지의 문제점
2. 우리나라 재가복지의 개선방향

본문내용

.서론

우리나라에서 재가복지서비스는 노인 복지분야에서 먼저 시작되었는데, 한국 노인 복지회가 노인결연사업, 상담사업, 전화벗 사업 등을 전개해오다 1987년에는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으로 확대∙발전되었다. 정부는 재가복지사업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은 물론 소년소녀가장 등 불우한 소외계층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이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복지봉사센터를 사회복지관 부설로 설치하였다.
위에서 언급한 재가복지사업의 개념은 흔히 지역사회복지사업의 개념과 혼동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지역사회복지사업은 지역사회의 욕구를 지역사회 안에서 지역사회 주민에 의하여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서비스로 정의된다(최일섭,1987). 즉 재가복지사업의 제공 기반인 가(家)의 개념을 보다 확대하여 지역사회를 단위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는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지역사회복지사업은 재가복지사업과 맥을 같이한다고 논의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전반적인 재가복지 이론적인 면을 살펴본 후, 대상자별 재가복지 현황 그리고 외국의 재가복지를 비교하여 각 국가의 재가복지가 시사하는 바를 살펴볼 것이다. 끝으로 우리나라 재가복지의 문제점을 통한 재가복지의 개선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중 략>

2) 수급자 욕구 파악을 통한 실질적 ? 효과적인 서비스로의 변화
현재 재가복지서비스의 대상자는 주로 거동이 불편하거나 의지할 곳이 없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간병 서비스 및 의료 서비스 결연 서비스 등을 더욱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수급자의 욕구에 따라 다양화, 전문화 한 재가복지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서비스를 개발하고 수요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반영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이 마련되도록 해야 한다.

3) 서비스 전달체계의 전문화와 전담요원의 증원
재가복지서비스의 제공을 담당할 인력확보와 관리의 문제를 살펴보자면, 현재 우리나라의 재가복지 서비스는 전적으로 무급봉사자에 의존하고 있어, 실제로 전문성을 요하거나 과중한 부담이 되는 서비스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자원봉사자들이 지속적으로 이를 감당해 내지 못하고 중도탈락 하는 사례가 많이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자원봉사자의 교육, 훈련 및 동기여부체계 마련과 함께 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유급 봉사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재가복지봉사센터의 전담요원이 증원 배치되어야 한다. 2명의 사회복지사로 자원봉사자와 대상자 관리에는 역부족이다.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 김세린(2002), 한국 재가복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찬영(2008), 재가노인복지서비스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손홍숙, 재가복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출판사, 2008.
● 양정남 외 , 사회복지현장실습, 청목출판사, 2010.
● 황성철 외, 재가노인복지 정책과 실천, 학현사, 2004.
●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재가노인복지서비스, 동인 출판사, 2000.
● 보건복지가족부(2007), 보건가족백서.
● 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2010), 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 사업책자.
● 보건복지가족부(2010), 2010년 사회복지관 운영관련 업무처리 요령안내.
● 보건복지가족부(2009), 2009년 장애인 활동보조서비스 사업안내 책자.
● 보건복지가족부(2009), 2009년 노인돌봄서비스 사업안내 책자.
● 보건복지가족부(2010), 2010년 노인복지시설 현황.
<참고 사이트>
● 통계청 사이트( http://www.kosis.kr )
● 아동청소년 그룹홈 (http://www.grouphome.kr)
●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 방과 후 학교 예능연구회( http://www.iartstory.com)
● 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http://www.heendol.or.kr)

자료후기(1)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우리나라 재가복지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