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물산업(물비즈니스)의 현황 및 주요국의 물산업 지원전략 그리고 물산업 발전 방안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11.07
최종 저작일
2012.11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 글에서는 물문제의 특성 및 물가치의 재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물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국내·외 정책동향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물산업 후발국가로서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제에 대해 논의합니다.

물산업에 관하여 방대한 자료를 읽고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물문제의 특성 및 물가치의 재평가
1. 물문제의특성
2. 물 가치의 재평가 및 상승

Ⅲ. 물산업의 개요 및 현황
1. 물산업의 개요
2. 물산업의 현황

Ⅳ. 주요국의 물산업 동향 및 지원 전략
1. 국가별 물산업 동향
2. 주요국의 물산업 지원 전략

Ⅴ. 물산업 발전 방안
1. 물산업 클러스터 구축
2. 물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투자 및 개발
3. 정부의 국내 수도사업 통합을 통한 전문기업육성

Ⅵ.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수처리 산업에 투자하면 큰 돈을 벌 것이라고 확신한다.” 미국 월가의 유명 투자 전문가인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은 최근 싱가포르에서 열린 SALT 콘퍼런스에서 이같이 말했다. 산업화에 집중하는 개발도상국은 물 부족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노후된 상하수도 설비를 가진 선진국에서는 수질 오염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물 산업’이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각광받는 이유다. 지난 1990년대 세계은행 수석부총재를 지낸 이스마일 세라겔딘은 “20세기가 석유를 차지하기 위한 전쟁이었다면, 21세기는 물을 차지하기 위한 전쟁이 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현재 세계 물시장은 프랑스 기업인 ‘베올리아’와 ‘수에즈’, 미국 기업인 ‘ITT’와 ‘GE 워터’, 영국 ‘템스 워터’, 독일 ‘지멘스 워터’ 등 6개 회사가 주도하고 있다. 베올리아는 전 세계 1억6300만 명, 수에즈는 1억1200만 명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있다. 이들이 여기서 올리는 매출액은 가히 상상을 초월한다. 베올리아 워터 사업부문은 지난해 126억 유로(약 18조 원)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9억7000만 유로(약 1조4000억 원)를 거뒀다. 수에즈의 경우 매출액이 10조9000억 원, GE 워터와 지멘스 워터는 각각 2조8000억 원과 1조9000억 원을 기록했다.
(중략)

Ⅳ. 주요국의 물산업 동향 및 지원 전략

1. 국가별 물산업 동향

현재 세계 물 시장은 전 분야에 걸쳐서 몇몇 글로벌 물 기업이 시장을 나누어 갖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기업은 시공부터 운영ㆍ서비스까지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데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상당히 공격적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 중 략 >

Ⅵ. 나가며

물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이 생존하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필수재다. 동시에 물은 자원으로서의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지역적ㆍ계절적 편차가 심해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 중 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담수(fresh water)의 양은 불과 0.0075%에 불과한 희소한 자원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국내 물산업의 해외진출 동향 및 확대방안(장현숙, 2011.)
물문제에 관한 국제적 논의 동향 및 우리의 대응(김덕주, 2010. 2. 9.)
물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이기하, 2012. 11. 5.)
물산업 현황과 발전방안(산은경제연구소 김정범, 2010)
물산업- 흔하다고 모두 쓸 수 있는 물이 아니다(유진투자증권, 2009. 3. 9.
물의 세계적 중요성 및 시사점(기획재정부 보도자료, 2012. 4. 3.)
세계 물 산업 시장 전망(이윤, 2010)
한국 물산업의 해외진출 방향 모색(김필수, 2012.)
21세기는 물 확보 전쟁… “水처리에 투자하면 큰 돈”(문화일보, 2012. 11. 1.)
Global Water Market 2011(GWI, 2010.)
*영*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물산업(물비즈니스)의 현황 및 주요국의 물산업 지원전략 그리고 물산업 발전 방안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