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단어의 사용 빈도수
단어의 문법적 분석
본론
1. 하나님께서 사랑하심
2. 예수께서 사랑하심
3. 우리(공동체)가 사랑함.
4. 특수한 용법
1) 하나님께서 예수님 사랑한 것 같이 너희(공동체)를 사랑하심.
2) 예수님께서 너희(공동체)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3) 서로 사랑하라는 말씀은 명령법이므로 순종할 의무가 있음.
결론
본문내용
사랑은 요한복음에 있어서 요한복음의 중요한 주제를 이루고 있다. 요한의 사상에서 사랑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사실은 사랑이라는 말이 요한문서에서 얼마나 자주 사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어느 정도 분명히 알 수 있다. 연구방법은 요한복음에 나타난 사랑을 먼저 W. F. Moulton의 Concordance to the Greek Testament에서 찾아 빈도수를 확인하고, 그것을 사랑의 대상을 따라 분류하여 어떤 것이 있는지를 문법적으로 분석하여 살펴 본 후, 요한복음에서 사랑에 대한 일반적이 용법과 특수한 용법을 분석하여 정리한 후에, 본인이 사랑에 대한 연구를 한 것을 분석한 결과를 논하고자 한다.단어의 사용 빈도수
마태 마가 누가 요한 요일
아가파오, 아가페 9 6 14 44 46
필 레 오, 필리아 5 1 2 13 0
14 7 16 57 46
단어의 사용 빈도수를 볼 때 마태, 마가, 누가보다 요한이 사랑에 대하여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사랑이란 용어는 다양하게 사용되어 지는데 요한복음에 나타난 사랑이란 단어를 문법적으로 분석해 보면 아래와 같다.
단어의 문법적 분석
① : 아가파오(동사)-37회
② : 아가페(명사)-7회
③ : 필레오(동사)-13회
④ : 필리아(명사)-0회
요한복음에서는 1장-12장 까지에서 라는 단어의 빈도수가 많이 나오는 반면, 13-17장에는 라는 단어의 빈도수가 다수가 발견된다.
요한복음에서 는 모두 37회 나오는데, 그중에서 25회가 13-17장에 나온다. 또한 도 모두 7회 나오는데 13-17장에서 6회가 나온다. 이렇게 분포되어 있는 요한의 의도는 무엇일까? 필자는 아무 이유없이 이렇게 우연으로 쓰여졌다고 보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요한복음의 저자가 의도한 바는 과연 무엇일까? 이를위해 요한복음에 전체에 나타난 사랑이라는 단어를 사랑의 대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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