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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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및 성경 내용Ⅱ. 교회의 사회구제 실천과 전망
1. 교회의 사회구제 실천(종교개혁 이전)
2. 교회의 사회봉사 실천(현재)
3. 교회의 사회복지 과제와 전망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및 성경 내용유대인들에게는 종교 생활의 삼 대 행위, 즉 선한 생활을 받침하는 삼 대 지주가 있었다. 그것은 자선, 기도, 금식이었다. 이 일에 대해서 예수께서는 한 번도 의문을 가진 적은 없었으나 예수께서 문제로 생각하게 된 것은 인간 생활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들이 나쁜 동기에서 수행 된다는 것이었다.
이런 일을 할 때 행하는 자가 영광을 얻기 위해서 한다면 결국 그들은 가장 중요한 그 가치의 대부분을 잃게 된다고 예수는 경고했다. 자선을 베풀 경우 상대를 도와주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아량을 과시하고 어떤 개인의 감사나 모든 사람들의 찬사를 받기 위해서 하는 사람이 있다. 기도를 하되 자기의 기도가 참으로 하나님 앞에 상달되기 위해서 하기보다 사람에게 들려주기 위해 하는 사람이 있다. 사람의 기도는 단순히 누구나 인정해 주기를 바라고, 자기의 경건심을 과시하기 위한 것이다. 단식할 때에도 하나님 앞에 겸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 앞에 자기의 훌륭하고 규율있는 생활을 나타내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 선행을 할 때에도 사람에게 칭찬받고 자기의 세력을 펴며, 자기의 선을 보이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
<중 략>
재물은 요람에서 무덤사이에 자신의 삶의 욕구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지만 결국 그 재물을 어떻게 사용했느냐에 따라서 영원한 내세에서의 상급과 심판에 관련이 있는 것이다.
성경은 분명히 가난한 사람을 외면해서는 안될 것을 가르치고 있다. 즉 신약성경은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고 가르치고 있으며, 구약성경은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 지리라”고 가르치고 있다.
첫째, 주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께 드리는 것으로 알고 바쳐야 한다. 즉 “너희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중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라”(마 25:25) 라고 가르치기 때문이다.
둘째, 주는 일에 있어서 내것은 주는 것으로 보다 하나님의 것을 드리는 것으로 알아야 한다. 즉 우리는 궁극적으로 “소유자”가 아니요 “맡은 자” 관리자에 불과한 것이다.
셋째, 즐거운 마음으로 구제해야 한다. 성경은 분명히 물질봉사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후 7:9)고 교훈하고 있다.
성경에는 너무나 광범위하게 구제에 대한 의무를 강조하고 있으며 “주는 교회”로서 “구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요구하는 바이다.
참고 자료
김오용, 「성경에 나타난 구제에 대한 연구」, 총신대학 신학김한옥, 「기독교 사회봉사의 역사와 신학」, 실천신학연구소
박영호, 「기독교와 사회사업」, 예수교문서선교회, 1979.
박종삼, <역사속에 나타난 교회사회사업>, http://blog.naver.com/an2910/150019140358,
2007
이원규, 「한국교회 어디로 가고 있나」, 대한기독교서회, 2000
정무성, 크리스쳔데일리뉴스(CDN), 목회칼럼, 2006
「현대어 성경」, 성서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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