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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진타오의화해사회를 읽고(장동근)

*유*
최초 등록일
2012.10.30
최종 저작일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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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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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저자소개

2. 내용소개

3. 서평

4. 퀴즈

본문내용

1. 저자소개
장동근
1969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책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6년 문화일보사에 입사해 사회부, 문화부 등을 거쳐 현재 경제산업부에서 기자로 활동 중이다. 2003년 칭화대학교에서 연수를 받았고, 그동안 20여 차례에 걸쳐 베이징, 상하이, 홍콩, 선전, 항저우, 쑤저우, 시안, 후허하오터 등 중국 곳곳을 방문했다.

2. 내용소개
후진타오는 1942년생으로 친구 후더핑에 의해 당시 총서기였던 후더핑의 아버지 후야오방과 대면하게 되었다. 후진타오는 후야오방으로부터 청렴결백한 기상과 실사구시 정신의 정신을 익히며 정치적인 품격을 높이고 1984 후진타오는 [공산주의청년단 중앙서기처 제1서기]로 발탁되어 정치가로써의 첫발을 내딛게 된다.

<중 략>

첫째, 시대적 상황이다. 고대의 소수민족이 한족에게 대항하여 독립에 성공할 수 있었던 흐름을 보자면 한족국가의 경제적, 정치적 혼란으로 국가가 혼란스러울 때 소수민족들은 독립에 성공할수 있었다. 현재의 중국의 상황과 대비하자면 소수민족의 독립은 힘들어 보인다. 둘째 군사와 무기의 이유이다. 고대의 소수민족이 세력을 떨칠 때 모습을 살펴보자면 부족을 통합해 군사를 모아 한족과 전쟁을 펼쳐 승리하는 모습이였다. 그러나 그때와 지금의 가장 큰 차이는 무기 이다. 고대에는 한족이든 소수민족이든 무기가 기마병과 창, 칼, 활, 극, 전차, 같은 무기가 대부분 이였다. 물론 고대에도 무기간의 품질의 차이가 있었지만 큰 차이는 없었다. 어쨌든 소수민족과 한족 모두 이런 무기들을 가지고 마구잡이 육탄전을 하거나 진법을 갖추어 싸우는 모습을 보여 왔다. 하지만 오늘날은 다르다. 그때와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현대화된 대량 살상 무기를 갖춘 한족을 소수민족은 감당할 수 없다. 앞서 이야기한 칭장 철도는 티베트에서 독립운동의 모습이 발생할 경우 즉각 군사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런 소수민족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 또한 화해사회로 가는 한 갈래의 길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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