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 풍속화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2.12.01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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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풍속화의 정의
풍속화의 시대적 배경
풍속화의 의의
풍속화의 태동
18세기 전반 선비 화가들의 속화
윤두서
조영석
윤두서와 조영석의 차이
강희언
시대 양식으로서 풍속화의 정착
김홍도
김후신
김득신
신윤복
19세기 풍속화의 퇴조
경직도류 병풍그림
춘화첩 유행
본문내용
풍속화의 정의
1. 인간의 생활상을 직접 대상으로 삼은 그림을 일컫는다.
-풍속화를 큰 의미에서 본다면 인간의 생활상을 대상으로 그린 그림이므로 우리의 일상사를 그린 그림은 모두 풍속화에 속한다. 하지만 그렇게 정의하게 되면 범위가 너무 커지므로 여기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2. 민중의 생산 활동과 생활 주변의 평범한 일상사
-풍속화가 발전한 조선 후기를 중심으로 풍속화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조선후기에 풍속화가 발전한 것은 단순히 중세적 회화 사주에 머물지 않음을 보여준다. 18,19세기가 근대를 향해 봉건 사회의 틀을 벗어나려는 변동기이면서 동시에 창조적 문예 역량을 높였던 시기임을 감안할 때 조선 후기 풍속화의 발전은 당연한 것이었을지 모른다.
풍속화의 시대적 배경
-조선후기는 알다시피 우리 역사에서 근대를 준비하는 보건 사회의 변동기, 혹은 해체기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곧 중세에서 근대 사회로의 내재적 발전 요인을 찾아낼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농업과 상공업의 발전으로 경제력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기존의 틀이 흐트러지고 조선시대의 지배이념인 성리학적 신분 사회의 구조가 이완됨을 시사한다. 이런 시기 풍속화는 변화하는 시대를 잘 대변해 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