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윤리학과 인식론
- 최초 등록일
- 2012.10.17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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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 인식론의 내용과 의의
칸트 윤리학의 내용과 의의
목차
칸트 인식론의 내용과 의의
칸트 윤리학의 내용과 의의
본문내용
1. 칸트 인식론의 내용과 의의
칸트는 독단적 합리론과 회의적 경험론을, 그리고 이성과 감성을 조화시키고 자연과학의 필연적 법칙이 경험론에 의해 우연적 확률로 해석되는 문제를 극복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리고 인식비판을 통해 새로운 형이상학을 찾고, 사유의 근본원리와 이성을 훈련하는 방법에 따라 체계적으로 구축한 비판철학으로 순수이성, 실천이성, 판단력을 비판하며 인식문제와 윤리문제, 예술문제를 해명하려 노력하였다.
칸트는 합리론과 경험론의 문제해결을 위해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논리학으로 돌아갔다. 모든 지식은 명제의 형태를 취한다. 이성의 진리는 주어의 개념을 술어가 설명하는 분석판단이다. 즉 술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면 주어의 내용을 보지 않고도 알 수 있다. 따라서 분석판단은 경험을 통한 확인이 없어도 필연적이고 보편적인 것이다. 반면 사실의 진리는 새로운 지식을 확장해주는 종합판단이다. 여기서 술어의 내용은 직접 경험으로 확인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새로운 지식으로, 실제로 경험해봐야 하며 따라서 경험할 때마다 달라지는 우연적인 것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칸트는 경험과 관련이 있으면서도 경험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아프리오리(필연)한 종합판단이 가능한 가에 대한 탐구를 하였다. 예를 들어 ‘두 점 사이의 직선은 최단거리다.’ 라는 명제는 주어를 분석하는 것만으로는 알 수 없는 새로운 사실을 알려주고 있지만, 이는 경험을 통해 얻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이는 아프리오리한 종합판단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평면이라는 가정 하에서만 성립되므로 현대 철학에서는 아프리오리한 종합판단이 가능하다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다.
참고 자료
현대사회와 윤리 | 이종훈`한면희 역 | 철학과현실사 | 2002.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