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설정리1
- 최초 등록일
- 2012.10.17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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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설 정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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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경은 어떻게 기록되었을까? 학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전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논쟁의 역사는 세 주요 시기로 나눌 수 있다. 모세의 오경 저작설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던 1800년대, 오경의 저술에 대한 문서이론이 비평적인 정통이 된 대략 1800-1975년, 오경의 저술에 관한 논의가 훨씬 개방되고, 매우 다양한 입장이 여러 학자에 의해 주장되어 온 1975년부터 지금까지이다.
모세 저작을 인정한 전통적인 견해는 오경은 가르침을 목적으로 한 모세의 전기라 인정한다. 모세의 삶과 그가 그의 가르침을 진술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교훈하고 있다. 초기 기독교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통적인 유대인들은, 오경을 단지 모세의 전기가 아니라 그의 저술로 이해하고 있다. 오경에 대한 모세 저작설은 17세기까지 계속해서 인정하는 견해였다.
그러나 19세기에 들어와서 이 예전의 합의는 무너지기 시작했다.
이 모든 것은 프랑스의 의사 장 아스트릭이 1753년에 쓴 한 흥미로운 책을 시작한다. 창세기 앞에는 하나님, 뒤에는 여호와로 기록된 것을 보고 모세가 사실은 창세기를 쓸 때 최소한 두 가지 자료를 썼다는 것을 시사했다. 그러나 모세의 모세 저작성을 부인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 그는 단순히 모세가 사용했을 자료들이 무엇인지를 탐구했을 뿐이지만, 그의 자료 분석은 나중에 비평의 핵심 요소가 되었다. 19세기를 지나면서 그의 분석은 정교해졌고, 어떤 학자들은 이 자료들이 모세 이후의 것이었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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