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의 발전
- 최초 등록일
- 2012.10.13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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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적인 의미의 인류학은 19세기에 와서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고 볼수 있다. 따라서 인류학은 약 100여년의 역사밖에 되지 않는 젊은 학문이지만 그 내용은 아주 광범하고 다양하다. 이 장에서는 먼저 인류학의 연구대상과 성격의 몆가지 특징들을 중심으로 그것들이 19세기 때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변해 왔는가를 살펴본 다음, 중요 인물을 중심으로 문화에 접근하는 방법과 해석하는 관점들이 계발되어 온 흐름을 살펴보기로 한다.
목차
1. 인류학의 성격변화
2. 인류학의 이론과 방법의 발전
3. 20세기 초반 : 인류학의 다양화
4. 20세기 중반 : 경험주의 방법론 성립
본문내용
1. 인류학의 성격변화
1) 19세기의 인류학 - 19세기의 사회과학자 사상과 과학과 진보에 대한 확신 속에서 인류발달의 보편적인 법칙을 찾는 작업에 참가하였다. 그들은 현존하는 서구인의 사회조직과 생활방식을 인류문명발달사에 있어서 최종단계로 보고 당시의 아프리카나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의 원주민들의 문화를 문명의 전____에 대한 증거로 여겼다.
2) 미개사회와 현대사회 - 오늘날 조사방법의 세련화와 조사영역의 확대를 통하여 서구인들이 가지던 미개인과 그 사회에 대한 선입견은 진실과 매우 거리가 멀다는 사실과 비록 기술문명이 단순하더라도 친족제도나 윤리관 등은 서구사회보다 더 발달된 면이 있다는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고 사회제도나 생활방식의 여러 측면이 기술문명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놀랍게도 비슷한 점이 많으며, 제도와 생활의 차이는 지능의 우열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처한 환경의 차이에서 초래된 결과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중 략>
현대에 와서 인류학자들은 한 사회의 여러제도들과 문화적 요소들이 어떤 형태로 서로 관계지어져 있으며 그 의미들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데에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이것은 특히 레드클리프-브라운과 말리놉스키로 대표되는 당시의 영국 인류학자들에 의해서 구조기능주의라는 명칭을 발전되어 그 이후 오늘날까지 인류학뿐만 아니라 사회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시간의 하나로서 사용되고 있다.
경험주의해석은 인류학의 전통이 되었으며, 현지조사는 인류학에서는 가장 중요한 조사방법으로 되었고, 인류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누구든지 행해야 하는 필수적인 과정이 되었다.
1)말리놉스키와 기능주의 - 참여관찰을 통한 방법으로 트로브리안드사람들의 언어를 배워서 그들의 언어로 대화하며 조사를 하였다. 언어는 단순한 의사소통의 수단이 아니라 감정과 독특한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므르 언어에 대한 이해는 곧 그 사람들의 생활감정이나 관념을 파악하는 가장 중요한 단서가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