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함께하는 동화발레 `백조의 호수` 공연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2.10.11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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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동열린극장에서 공연한 동화발레 `백조의 호수`를 관람하고 쓴 공연감상문입니다. 느낀점과 문제점을 중심으로 쓴 보고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학교시절 학교수업시간에 무용의 기초에 대해 짧게 배운 적이 있었지만, 그 이후로는 무용공연을 보거나 무용에 대해 배울 기회가 없었다. 무용에 대해 무지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추상적이고 전문적인 순수예술무용을 관람하는 것은 무리가 아닐까 생각도 들었지만, 도전한다는 마음으로 순수예술무용 중 발레공연을 보기로 하였다.
‘가족과 함께하는 동화발레 백조의 호수’는 고전발레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를 어린이를 비롯한 모든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대사를 이용해 재구성한 동화발레이다. 발레는 사람의 신체를 매개체로 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무용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여 따분하거나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이 때문에 발레를 비롯한 순수예술무용은 전문가나 특별하게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닌 한 일반인들은 쉽게 접할 수 없다.‘가족과 함께하는 동화발레 백조의 호수’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대사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발레공연에 대사를 이용함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특히 관람객의 범위가 비전문가를 비롯해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단위로까지 넓어지면서 발레의 대중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중 략>
동화발레 백조의 호수’는 총 3장으로 구성되며, 공연시간은 1시간 정도로 짧은 편이었다. 따라서 백조의 호수의 전체가 아닌 중요부분만을 뽑아서 공연을 한 것이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흐름은 자연스러웠으며 줄거리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짧은시간 내에 모든 내용을 공연하려 하다 보니 줄거리를 알리는데 급급하고 왕자나 공주의 심리를 세심하게 표현하는데는 무리가 있었던 것 같다. 더불어‘동화발레 백조의 호수’는 다른 무용공연과 달리 대사가 있는 공연이었기 때문에 몸으로 세심하게 표현하지 못한 부분을 대사로 대체해버리는 경향이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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