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문학] 중국 희곡사
- 최초 등록일
- 2012.09.20
- 최종 저작일
- 2011.05
- 22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 희곡의 탄생과 발전과정에 대해 선진부터 현대까지 시대별 특징과 대표작품을 정리한 졸업논문임.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중국희곡의 형성
2) 북부 희극
3) 남부 희극
4) 중국현대희곡 - 피항조와 경극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먼저 중국희곡 탄생의 역사를 살펴보면 아주 먼 고대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사람들은 사람과 신을 연결하는 특수한 사람, 즉 무당이나 박수의 존재를 믿었고 그들은 신의사자로서 신의 뜻을 전달할 수 있다고 믿었다. 무당이나 박수는 신의 뜻에 영합하기 위해서 춤을 추거나 노래를 부르며 그들의 감정을 표시하고 전달했다. 이것이 희곡의 최초의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춘추시대(BC770-476년)에는 이미 전문적으로 우스갯소리나 고사를 얘기하거나 춤과 잡기 형식으로 국왕이나 국왕의 손님 앞에서 공연을 하는 사람이 출현 했다. .......
여기서 나름대로 중국의 희곡사에 대해서 남부와 북부, 그리고 경극으로 구분해서 살펴보았다. 우선 스스로 중국의 희곡이라는 것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현재의 경극에 대한 이해의 기본을 가질수 있었다. 중국의 희곡은 북부지역과 남부지역 그리고 중국 북경을 중심으로 하는 경극으로 크게 시대적, 지역적으로 구분할수 있다. 위에서 살펴본 것 같이 중국은 그 지방언어의 차이점, 그리고 남부와 북부의 상이성을 바탕으로 지역마다 시대마나 서로 다른 곡조를 형성하였다.
참고 자료
중국근대문학사/허세욱/법문사/1996
중국희곡사/콜린 맥커라스/서울학고방/1995
중국문학사/김학주/신아사/1997
중국문학입문/김장환/학고방/1999
간명중국문학사/중국어문연구회/학문사/1982
간추린 중국문학사/김장환/서울학고방/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