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가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2.11.28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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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가의 개념 3
2. 창가의 발생 4
3. 창가의 기원 8
4. 창가의 전개과정 9
5. 창가의 형태적 특성 10
6. 창가의 내용 11
⑴ 육당 최남선의 창가내용 12
⑵ 도산의 거국가(去國歌) 13
⑶ 학교 창가 14
⑷ 말기의 창가 14
7. 작품각론 15
⑴ 육당 최남선의 창가 15
⑵ 도산 안창호의 창가 23
⑶ 교가와 학교창가 25
⑷ 기타 창가 27
8. 창가의 의의 29
Ⅲ. 결론 30
※ 참고문헌 30
본문내용
Ⅰ. 서론
개화기는 우리 역사에 있어서 모든 분야의 변화를 가져온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외래에 의한 사회적, 경제적 변화는 국권의 약화를 초래하였으며, 그에 따른 여러 운동이 일어났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개화기의 특징적 성격은 문학에도 영향을 미친다. 외세 문화의 유입으로 기존의 문학장르는 변화 혹은 소멸되기도 하며, 새로운 문학 장르가 생성되기도 한다.
개화기에 이르러 한국의 근대시는 그 형성에 있어서 서구의 근대시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가령 사상적인 측면에서의 수용과 율격 혹은 형태적인 측면에서의 자극 같은 것들이다. 그 구체적인 것들로 양악의 노래가사인 창가나 찬송가 및 각급 학교 교가 그리고 번역 수입된 몇몇의 서구시 등을 들 수 있다.
우리의 근대시는 전통시가인 조선의 시조 및 가사 등이 18세기에 이르러 자유시를 지향하는 사설시조를 발생시키고 이어 개화기의 내외적인 자극과 영향 아래 1910년대에 완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본고에서는 개화기에 쓰여진 시 양식 중 창가에 대하여 그 전개과정과 형태적 특성, 그리고, 창가의 내용과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