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멘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2.08.10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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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페라수업때 작성한 기말보고서 입니다. 해당수업은 A+받고 발표도 시키셨습니다. 오페라 속의 카르멘과 소설, 푸슈킨의 집시들이라는 서사시속의 젬피라, 영화속 카르멘을 비교 했습니다.
목차
*카르멘의 원형이 된 젬피라, 그리고 그의 롬 알레코 (푸슈킨의 ‘집시’)
* 자유로움과 사악함의 공존, 카르멘의 탄생 (메리메의 ‘카르멘’)
* 무대 위의 여우, 카르멘 (비제, 메이야크, 알레비의 ‘카르멘’)
* 팜므파탈, 매혹을 넘은 잔혹 (비쎈떼 아란다의 ‘카르멘’)
* 카르멘을 악마라고 칭할 수 있을까?
본문내용
‘카르멘’이라는 집시 여인은 인간 삶의 근원적 비극을 표상하며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온 인물이다. 이 여인과 호세의 사랑은 서로 다른 매체와 장르로 변용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되어 왔다. 오페라 ‘카르멘’ 은 원작의 아름다움을 무대로 옮겨내며 하나의 고전으로 자리잡았고, 원작 소설을 새로운 시각으로 변용한 작품들 역시 카르멘의 다양한 면모를 부각시키며 대중들의 많은 교감을 이끌어 냈다. 분명 동일 인물을 그려낸 작품들이지만, 어떠한 경로를 통해 카르멘을 접했느냐에 따라 모두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카르멘’을 이해한다. 장르마다 그 구성이 크게 다르고, 같은 장르에 속한다고 할지라도 연출가에 따라 중점적으로 드러나는 사항들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렇듯 작품의 형식은 이야기를 담아내는 틀이 된다는 점에서, 수용자에게 일차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글에서는 다양한 장르 - 서사시, 소설, 오페라, 영화 - 에서 드러나는 카르멘의 모습을 통해서 작품 형식의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서사시와 소설, 오페라와 영화 장르적 특성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겠다. 먼저 서사시는 운문문학의 일종으로, 장중한 문체를 갖는 것이 특징이다. 그 문체나 구성에 있어 전반적으로 산문문학과 유사하지만, 서사시에 등장하는 단어나 문장들을 살펴보면 그 표현이 간결하고 함축된 의미를 지닌다는 점에서 산문과 구분되는 운문만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푸슈킨의 ‘집시’에 등장하는 ‘새’와 ‘달’은 집시 여인의 사랑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반면 소설의 경우에는 산문문학의 성격이 명확하게 보여준다. 한편, 소설은 개연성을 갖는 이야기를 전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문장 역시 종결성을 갖는데 이는 일반적인 운문과 구분되는 결정적 특성이라고 하겠다. 또한 소설은 갈등을 중심으로 하는 장르이다. 가령, 메리 메의 ‘카르멘’에서는 서로 다른 사랑관으로부터 인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