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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통사 (처음부터 끝까지 요점정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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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8.02
최종 저작일
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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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처음엔 다른 자료를 일부 참고하여 덧붙였고 나머지는 제글로 변형해서 요약했습니다.
한국문학통사는 요약본 1개 정도는 꼭 가지고 있을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자료들보다 우수하다고 자부합니다.

목차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1.2 문학의 범위
1.3 문학갈래
1.4 시대구분
1.5 생극론의 관점
2. 원시문학
2.1 구석기시대의 언어예술
2.2 신석기시대로의 전환
2.3 민족 형성의 연원과 과정
3. 고대문학
3.1 건국신화, 국중대회, 건국서사시
3.2 고조선
3.3. 부여, 고구려계 전승
3.4 삼한, 신라, 가락 쪽의 사정
3.5 탐라국 건국서사시
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4.1 시대 설정의 근거
4.2 전설, 민담시대로의 전환 (설화 : 신화, 전설, 민담)
4.3 짧은 노래 몇 편
5. 중세 전기문학 : 제1기 삼국, 남북국시대
5.1 한문학의 등장과 그 구실
5.1.1 한문 사용과 중세화
5.1.2 나라의 위업을 알리는 금석문
5.1.3 국내외의 정치문서
5.1.4 이른 시기의 한시
5.2 노래의 새로운 모습
5.2.1 고구려 노래
5.2.2 백제의 노래 (주로 여성의 노래가 많음)
5.2.3 신라 노래, 이른 시기의 모습
5.2.4 향가, 사뇌가
5.2.5 향가의 율격
5.3 향가의 작품 세계
5.3.1 민요 계통의 노래
5.3.2 정치상황과 관련된 노래
5.3.3 월명사와 충담사
5.4 불교문학에서 문제된 이치와 표현
5.4.1 불교사와 문학사
5.4.2 원효 (통일신라 전,후기)
5.4.3 의상과 그 전후의 학승
5.4.4 게송과 염불
5.4.5 혜초의 기행문
5.5 설화에 나타난 상하, 남녀 관계
5.5.1 신화적 상상의 유산
5.5.2 고승의 신이한 행적
5.3.3 영웅담의 성격 변화
5.5.4 하층민의 소망과 시련
5.5.5 설화의 정착과 변모
5.6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5.6.1 중세의 굿, 놀이, 연극
5.6.2 고구려, 백제의 놀이와 연극
5.6.3 신라 쪽의 상황과 처용극
5.6.4 다섯 가지 놀이
5.7 남북국시대의 상황과 문학
5.7.1 동아시아 문학의 판도
5.7.2 발해문학의 위치
5.7.3 발해문학의 작품
5.7.4 신라 문학과 대외 관계
5.8 신라 한문학의 성숙
5.8.1 신문왕과 설총
5.8.2 전성기에 이룬 작품
5.8.3 말기의 상황과 왕거인
5.8.4 최치원의 성공과 번민
5.8.5 최광유, 박인범, 최승우, 최언위
6. 중세전기문학 : 제2기 고려전기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6.1.2 고려의 건국신화
6.1.3 왕실 혈통의 위기
6.2 향가 전통의 행방
6.2.1 고려전기의 향가
6.2.2 균여의 <보현시원가>
6.2.3 예종의 <도이장가> 및 관련 작품
6.2.4 정서의 <정과정곡>
6.3 과거제 실시와 한문학
6.3.1 고려 한문학의 출발점
6.3.2 과거제 실시
6.3.3 조익, 왕융, 최승로
6.3.4 현종, 최충, 박인량
6.3.5 김황원
6.4 불교문학의 재정립
6.4.1 고려전기 불교 문학의 판도
6.4.2 균여와 제관
6.4.3 의천
6.4.4 계응, 혜소, 탄연
6.5 설화와 역사 사이
6.5.1 민간전승의 저류
6.5.2 화풍과 국풍
6.5.3 비범한 인물의 탄생
6.5.4 <가락국기>
6.5.5 <수이전>
6.5.6 <삼국사기>
6.6 고려전기 귀족문학의 결산
6.6.1 예종 시절의 풍류
6.6.2 동조자와 비판자
6.6.3 격동의 와중에서
6.6.4 김부식의 시대
6.6.5 무신란 직전의 상황
6.6.6 제주시인 고조기
6. 넷째 시대: 중세 후기문학 제1기 고려후기
6.4. 민족사 재인식의 시대
6.4.1. 동명왕편
6.4.2. 해동고승전
6.4.3. 삼국유사.
6.4.4. 제왕운기와 그 이후의 저술
6.5. 사람의 일생 서술방법
6.5.1. 사람의 일생에 대한 관심
6.5.2. 전의 일반적 특성과 표현영역
6.5.3.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
6.5.4. 가전의 세계
6.6. 속악가사와 소악부의 세계
6.6.1. 속악가사의 성격
6.6.2. 처용가 계통의 노래
6.6.3. 동동·쌍화점
6.6.4. 상저가·엇노래
6.6.5. 이상곡·만전춘·정석가
6.6.6. 가시리·서경별곡·청산별곡
6.6.7. 소악부
6.6.8. 참요의 문제점
6.7. 설화·무가·연극의 양상
6.7.1. 설화
6.7.2. 무가
6.7.3. 연극
6.8. 경기체가·시조·가사의 형성
6.8.1. 고려 후기 시가의 새로운 양상
6.8.2. 경기체가
6.8.3. 시조
6.8.4. 가사
6.9. 사대부문학의 방향과 문제의식
6.9.1. 사대부의 성격과 사고방식
6.9.2. 이제현 세대
6.9.3. 이곡 세대
6.9.4. 이색 세대
6.9.5. 정몽주 세대
7. 넷째 시대: 중세 후기문학 제2기 조선 전기
7.1. 조선왕조 한문학의 정착
7.1.1. 전반적인 양상과 문제점
7.1.2. 정도전과 권근이 수행한 과업
7.1.3. 원천석과 길재가 택한 길
7.1.4. 조운흘에서 유방선까지
7.1.5. 한문학 작품 집성
7.2. 훈민정음의 창제와 서사시·언해
7.2.1. 훈민정음 창제의 의도와 의의
7.3. 악장·경기체가·가사
7.3.1. 세 가지 노래의 관계
7.3.2. 악장의 문학적 성격
7.3.3. 경기체가의 시대
7.3.4. 사대부가사의 정착
7.3.5. 가사의 다양화
7.4. 시조의 정착과 성장
7.4.1. 초기 시조와 서정시의 방향
7.4.2. 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의 작품
7.4.3.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7.4.4.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7.4.5. 기녀시조의 충격
7.5. 관인문학과 왕조사업의 표리
7.5.1. 관인문학의 성격 문제
7.5.2. 집현전 출신의 문인들
7.5.3. 전성기의 수준과 문제의식
7.5.4. 중종 시절 이후의 동향
7.6. 사림문학과 심성에서 우러나는 소리
7.6.1. 김종직과 그 제자들
7.6.2. 왕도정치의 이상과 문학
7.6.3. 서경덕·이황 이후 도학의 노선
7.6.4. 선조 때의 상황과 사림문학
7.7. 방외인문학과 반감의 양상
7.7.1. 방외인문학의 유래와 김시습
7.7.2. 도가적인 도피와 반발의 자취
7.7.3. 미천한 처지에 겪는 고난
7.7.4. 삼당시인과 임제의 기여
7.7.5. 여류 한문학의 등장
7.8. 척불의 시련에 놓인 불교문학
7.9. 산문의 영역 확대와 소설의 출현
7.9.1. 역사, 견문, 심정 토로
7.9.2. 가전체와 몽유록
7.9.3. 골계전
7.9.4. 소설
9.2 정통한문학의 동요와 지속
9.3 소설시대로 들어서는 전환
9.4 문학의 근본 문제에 관한 재검토
9.5 문학담당층의 확대
9.6 실학파문학이 개척한 방향
9.7 민요, 민요시, 악부시
9.8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출현
9.9 가사의 다양한 모습
9.10 불교·도교·천주교 문학
9.11 한문과 국문, 기록과 표현
9.12 설화·야담·한문단편
9.13 소설의 성장과 변모
9.14 서사무가에서 판소리계 소설까지
9.15 민속극의 저력과 변용

본문내용

1.1 한국문학통사
*민족문학사와 세계문학사의 관계를 서술. 세계문학사 안에서 우리 민족문학사가 얼마나 보편성을 지니는가를 밝히고자 함.
*통사라는 말을 씀으로써 문학사에서 과거와 현재가 분리되지 않은 연속적인 개념임을 밝히고자 함.

1.2 문학의 범위
*문학의 범위 결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① 무엇을 문학이라고 하고 어디까지를 문학의 범위에 포함시켜야 하는가.
② 어디까지를 한국문학으로 보아야 하는가.
*문학의 정의와 문학의 범위 : 구비문학(말문학)과 기록문학(글문학)의 두 가지로 존재함.

<중략>


7.1.4. 조운흘에서 유방선까지
-뚜렷한 노선 외 몇 가지: 조선왕조에서 벼슬했다가 물러난 경우 경륜의 문학과 충절의 문학 가운데 어느 쪽과도 다른 성향, 계속 벼슬했어도 맡은 사명이 크지 않을 때 문학의 양상, 고위의 지위를 누렸을지라도 수준 미달의 경우, 건국초 권력쟁탈에서 희생된 쪽은 새삼스럽게 은거의 길 선택함.
-조운흘: 고려말 벼슬하다 미치광이 행세. 조선에서 강릉부사를 했다가 사직. <제구월산소암>, <송춘일별인>
-이첨: 조선에서 다시 등용, 순탄한 생애. 안온한 작품세계. <목은선생문집서>-고려말 문학의 수준을 이어가는 것을 사명으로. <쌍매당명>-험한 시대에 실속 있기 지내겠다는 기상을 소나무 같은 절개보다 봄 기운을 일찍 받는 매화를 사랑한다 나타냄. 꾀꼬리 소리에 귀 기울인 시.

<중략>

◎ 농촌탈춤·떠돌이춤·도시탈춤
농촌마을에서 일년에 한 차례씩 농악대가 주동이 되어 농사가 잘되라고 굿을 하면서 굿놀이로 공연한 것이 농촌탈춤이다. 함경도지방에서 전승한 <북청사자놀음>도 농촌탈춤의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강원도 강릉에서 관노들이 공연한다고 해서 <강릉관노회>라고 일컫는 놀이도 구성이나 전개 방식에서는 농촌탈춤을 따르고 있다. 농촌탈춤으로서 가장 발전된 모습을 갖추고 있는 것은 <하회탈춤>인데, 강신에서 송신까지 또는 송신 이후의 놀이까지 여남은 마당에 걸쳐 거행되는 행사에 포함되어 있으며, 양반과 선비의 지체를 다투는 마당을 중심으로 해서 극적인 내용이 흥미로운 짜임새를 보인다. 농촌탈춤은 마을굿에서 떨어져나올 수 없는 한계를 가졌을 뿐만 아니라, 지배층과 과감하게 맞서서 체제를 비판하기는 어려웠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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