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밀의 두보(杜甫)
- 최초 등록일
- 2012.07.19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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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두보시가 가지고 있는 시어 구성, 주제 구성, 감정 표현 등에 있어서의 치밀한 작법을 실제 시의 예를 들어 분석하였음.
목차
1. 들어가며
2. 두보 시의 치밀함
(1)登?州城樓
(2)夜宴左氏莊
(3)春望
(4)空囊
(5)石壕吏
(6)新婚別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사람됨이 편벽된지라 아름다운 시구를 탐닉하여
시어가 다른 사람을 놀래키지 않으면 죽기 전엔 그치지 않았네
爲人性僻耽佳句
語不驚人死不休
두보의 <江上値水如海勢聊短述>시 첫 구절에 나오는 말이다. 이 두 구절은 두보시를 설명할 때 얼마간의 시사점을 보여 준다. 중국 문학에서 詩史를 이야기해야 할 때, 두보는 중요한 분기점이다. 과감하게 말하면 두보 이전과 두보 이후를 나눌 수 있다고 해도 실언은 아니다. 두보 이전의 시-주로 六朝詩-가 형식미의 전아함에 치우쳐 있고 인정물태를 핍진하게 묘사하는 점이 부족하다면, 두보의 시는 형식미는 물론이고 그 안에서 인정물태와 자신의 정서를 핍진하게 묘사하여 새로운 지점을 개척했다. 물론 두보 이전이라고 해서 그러한 내용적 성과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다만 그것은 시에서라기보다는 賦같은 좀 더 장형의 영역에서 이루어졌다. 두보를 詩聖이라고 칭할 수 있는 이유는 시라는 영역 안에서의 독보적 위치 뿐 아니라 시라는 영역이 새로운 모습을 가지고 기능할 수 있도록 그 역할 공간을 넓혔다는 데에서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두보는 위에 인용한 시에서 다른 사람을 놀래키는 시어를 만들어 내기 전에는 詩作을 그치지 않았다고 했는데, 여기에서 우리는 두보의 경이로운 시세계가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시대적인 분위기와 시련, 두보의 뛰어난 감수성, 그리고 위와 같이 다른 사람을 놀라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시를 창작해 내기 위해 죽음을 걸 정도로 매진했던 노력이 합쳐져 두보는 하나의 전범이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