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나말 여초의 사조
- 최초 등록일
- 2012.07.15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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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8장 나말 여초의 사조
목차
제1론 서론
제2론 선종禪宗의 등장
제3론 국토 비보설裨補設
제4론 신라 유학의 잔영
제5론 미륵불
제6론 결론
본문내용
제1론 서론
제1절 왕조 변혁의 격동기에 나타나는 민중 심리
국민적 정서는 매우 복합적이고 복잡함 –
새 역사에 대한 들뜬 기분
슬픔과 좌절 속에서 체념
위기 의식 및 두려움
제2절 그 시대의 종교
1. 계시적, 위기 탈출의 방략
2. 현실을 인식과 해석에 대하여 중요한 영향
3. 당시 사상적 반응
불교계
신라사회를 지배해온 교종敎宗에 대한 반성
불교의 속성 + 노장老將의 자연주의 = 선종禪宗의 등장
중,하위층의 주변부 지식인들
전환기의 사상적 갈등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
중심인물 최치원
미륵불 신앙
참언讒言과 비기秘記의 유행
궁예의 등장
제3절 사조는 개별적이 아닌 서로 맞물려 나타남
제2론 선종禪宗의 등장
제1절 선종의 특징
1. 선禪이란?
고통은 극복해야 할 업보 - 불교
물질의 힘이 아니라 마음을 다스림으로써 고통 극복
마음을 찾아가는 명상의 시간
2.-언어를 들어내지 않음
-문자를 저술하지 않음
-마음을 돌아봄
-하늘이 준 성선을 깨달음
제2론 선종禪宗의 등장
제2절 선종의 발생
1. 당대 이전의 교학 불교를 일체 부정하는 데서 발흥
-문자로 쓰인 경전과 일기를 부정하는 시적영감
-아나키스틱
2. 무위無爲 무심無心의 노장老莊사상과 불교의 만남
-어떤 수양도 의도 적(유위有爲)으로 하지 않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