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말여초의 사조
- 최초 등록일
- 2012.07.15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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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말여초의 사조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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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왕조의 변혁의 격동기에 나타는 민중심리
그 시대의 종교
종교의 공통된 특징
1. 계시적
2. 위기탈출의 방략
격동의 시대를 살고 있는 민중들로 하여금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느냐의 문제에 영향
1)불교계
신라 사회를 지배해온 교종(敎宗)에 대한 반성
불교의 속성 + 노장(老將)의 자연주의 = 선종(禪宗)의 등장
선종의 특징 –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귀소(歸巢) 본능
대표인물 – 도선
2)유교계
신분의 동요와 병행
성·진골과 중간 관료의 대립
전환기의 사상적 갈등에 가장 민감했던 무리들 = 중·하위층의 주변부 지식인들(육두품) - 최치원
3)미를불 신앙
궁예
참언과 비기
-종교와 사상은 물론 사회 구조와 시대의 아픔과 이상을 대변
4)왕조 교체기에 나타나는 사조는 개별적인 것이 아닌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유기적 존재
1.선종 불교와 노장 또는 도교를 절충 – 도선
2. 유교와 선종의 분별이 모호 – 최치원
3. 불교도 예언자 정치적 야망가
종교·사상·지역·신분의 문제
제2장 선종(禪宗)의 등장
나의 아픔은 늘 남의 아픔보다 더 아리게 느껴지는 것
고통은 극복해야 할 업보 – 불교
물질의 힘이 아니라 마음을 다스림으로써 고통을 극복
그 마음을 찾아가는 명상의 시간을 선(禪)
선종 – 언어를 드러내지 않으며 문자를 내세워 저술하지도 않고, 곧바로 마음을 돌아봄으로써 하늘이 준 성선을 깨달아 성불하는 것을 교의로 삼아 불교의 형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반권위주의적 기질
신비주의적 명성과 친화력
불교란 아는 것이 아니라 깨달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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