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쿠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2.11.26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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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주제선정의 배경과 연구방향
2, 본론
(1)오타쿠의 의미
(2) a,오타쿠의 특성과 성장 b,활동분야
(3)오타쿠 문화
(4)오타쿠 감독, 안노 히데야키
(5)오타쿠의 산물, 가이낙스(GAINAX)
3,결론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일본 하면 만화가 떠오르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는지도 모른다. 나 또한 그러한 만화왕국으로써의 일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번 리포트를 계기로 전부터 좀 더 깊이 알고 싶었던 일본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주제를 생각해보았다.
일본 대중문화의 한 영역으로 그 자리를 굳혀가고 있는 오타쿠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내가 알고있는 것으로는 우리 나라 내에서는 오타쿠와 매니아를 구분해서 쓰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니아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
하고 있다. 지금에 와서는 이렇듯 의미가 희석되고 넓어졌지만 오타쿠가 처음 알려진 시대에는 그렇지 못했다.
오타쿠는 1980년대 이전에도 존재해 왔지만 오타쿠들만의 차별 용어로서 특성화되어 있다가 일반인들에게는 "연쇄 살인 사건"으로 돌연 대중 미디어에 급부상 하게 되었다. 이 사건은 1988년 8월에서 1989년에 걸쳐 사이타마와 도쿄에서 4명의 여아가 희생된 연속 여아 유괴 살인 사건이다. 범인인 미야자키 츠토무는 홈 비디오나 로리콘계 비디오 매니아로, 공개 된 그의 방 모습 등에서 '오타쿠'의 범죄로서 크게 파문을 일으켰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오타쿠에 대한 올바른 정의가 내려지기도 전에 신
문이나 주간지에서는, 오타쿠는 주로 아니메나 만화의 팬으로, 패션이나 연애에 흥미가 없는 어두운 청소년, 이유 없는 짓을 하고 있어 기분이 나쁘고 사회적 의미가 없는 녀석들 등으로 부정적 이미지로 비추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위와 같은 편견에서의 정의가 아닌 하나의 문화로써 자리를 잡은 오타쿠 문화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오타쿠의 의미를 알아보고 오타쿠 문화의 형성과 그들의 영역에 대해서 알아본다.
참고 자료
((단행본))
1, 아니메를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 황의웅/ 시공사/ 1998
2, 오타쿠-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에 미친놈들/ 오타카 토시오/ 현실과 미래/ 2001
3, 오타쿠 가상 세계의 아이들/ 에티엔 바랄/ 문학과 지성사/ 2002
4, 아니메가 보거 싶다/ 박인하/ 교보문고/ 1999
5,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한울아카데미/ 1998
6, 일본대중문화 여기까지 알면된다/ 초록배매직스/ 마크 실링/ 1999
7,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박정배/ 미컴/ 1999
((논문))
1, 멀티미디어 속의 애니메이션/ 송재국/ 배재대/ 2000
2, 대중예술적 관점에서 본 일본 애니메이션의 미학연구/ 유성혜/ 숙명여대/ 2000
3, 아니메 캐릭터의 그룹화 포메이션에 관한 연구/ 이우혁/ 한양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