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연문화 - 전통과 창작공연의 현재와 미래
- 최초 등록일
- 2012.07.11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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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대학교(서울)에서 개설되었던 거문고를 통해 본 한국공연 예술의 중간대체 레포트이며,
A+를 받은 과제물입니다.
교수님께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한국공연문화의 주체와 본질
Ⅲ. 한국 공연 문화의 현주소
1. 개량(改良)
2. 혁명(革命)
Ⅳ. 전통 음악의 시김새와 존 케이지의 프리페어드 피아노
Ⅴ. 포스트 모더니즘과 한국공연문화
Ⅵ. 결론
본문내용
본 과제물의 특징은 ① 국악의 이론에 대한 전반적 설명의 비중을 낮췄다. 이를 누구나 하듯 천편일률적으로 나열하는 것은 한국 전통과 창작공연 논의의 실익이 없기 때문이다. ② 국악과 한국음악이라는 표현이 혼용되어 사용된다. 용어 사용에 대해 고려해 본 결과 국악이라는 용어를 일관되게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필자의 예술관에 비추어 생각했을 때 이는 약간의 문제성을 내포한다.(이 이유는 Ⅱ항목에서 자세히 서술함) ③ 본 과제물은 서양음악의 전반적인 흐름과의 한국 공연의 비교 분석이 포함된다. 따라서 ③ 필자는 강의시간에 다뤘던 내용 중에서도 시김새의 쓰임에 주목하고자 한다. 동양 음악에 대한 사상적 이해, 무속신앙, 산조, 유파 같은 문제들도 한국 고유의 음악문화임엔 자명하다. 그러나 이를 모두 서술하기엔 과제물의 분량의 한계(5~6페이지)가 분명히 존재하는데다, 거문고를 비롯한 국악에서의 시김새의 경우가 다른 특성보다 서양 현대음악의 주류적 흐름과 맞닿은 부분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후술한다.
덧붙여 본 과제물은 ‘거문고를 통해 본 한국예술’의 강의내용과 강의 내 연주, 2012년 4월 19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있었던 명인무대를 참고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