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A+】고3정보- 학급전자앨범만들기(애니메이션 자료만들기) 학습과정안
- 최초 등록일
- 2012.07.02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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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보사회와 컴퓨터과 목표
1. 정보사회와 컴퓨터과 지도 목표 1
2. 학년목표 2
Ⅱ. 단원명 2
Ⅲ. 단원의 연구 2
1. 단원 개관 2
2. 단원 학습 목표 3
3. 관련단원 3
4. 단원 학습 계획 4
5. 지도상의 유의점 4
Ⅳ. 본시 교수ㆍ학습 준비 5
1. 학습자 사전 조사, 활동지 5
2. 학습자 요구 분석 6
3. 교수학습 모형 7
Ⅴ. 본시 교수-학습의 실제 8
1. 학습과제 분석 8
2. 학습목표 8
3. 본시학습 지도계획 9
4. 발문계획 11
Ⅵ. 학습자료 12
1. 평가계획 12
2.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 13
3. 참고자료 15
본문내용
1. 정보사회와 컴퓨터과 지도 목표
정보 과목의 목표는 정보 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보와 컴퓨터 과학에 대한 올바른 지식 습득 및 활용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컴퓨터 활용 교육과 더불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정보 과학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정보 과목의 목표는 우리나라 교육 기본법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의 상위 목표 달성을 지향하면서 과목 총괄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4개항의 구체화된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2. 학년목표
- 정보사회와 컴퓨터
정보 처리의 기본 원리와 올바른 정보 활용 지식을 습득하여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형태의 정보로 표현하고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고등학교 정보 과목은 정보 처리와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탐구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정보로 표현하여 공유하고, 실생활의 문제를 정보를 이용하여 효율적이고 창의적, 능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정보 기기의 구성과 동작, 정보의 표현과 관리,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의 4가지 영역에서 다양한 인지, 기능, 심동적 학습을 한다.
참고 자료
「정보사회와 컴퓨터」, 지학사
이해구,「OkOkOk 알찬 예제로 배우는 플래시 CS3」,교학사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영진닷컴
http://eno_718.blog.me/20157440068
http://www.kyohak.co.kr
http://www.adobe.com/kr
http://cafe.naver.com/shinprint/248
http://blog.naver.com/voddle?Redirect=Log&logNo=130120731503 (효과음)
http://blog.daum.net/gi-jang/113 (효과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