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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인권의 개념
Ⅱ. 본론
1.서양의 인권
1) 인권과 인권운동의 흐름
2) 서양 인권의 특징
3) 서양 인권의 확대
(1)국제사면위원회(Amnasty International)
(2)세계인권선언
2. 유학의 인권
1) 유학 인권의 특징 및 서양과의 차이
2) 유학 인권 속의 `관계`의 의미
(1) [역경], [중용]
(2) 음양의 원리
(3) 공자의 仁
3) 논어 속 인권
3. 현대사회의 인권 문제
1) 공공장소 흡연, 아파트 애완견
2) 악성 댓글
3) 기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권은 무엇인가?
근대 주권 국가에서의 "인권"이라는 것은 정부의 일방적 권력 남용과 억압에 대항하여 인간이 요구할 수 있고 보호,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편적 권리를 일컫는다. 이는 사람이 사람답게 존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 개인의 자유와 평등, 독립성의 보장, 또 인류의 이익에 정부의 권한 행사가 부합할 책무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인권의 보편적인 권리들에는 일반적으로 생명 권리, 적절한 삶의 수준을 보장받을 권리, 고문을 비롯한 부당한 처우에 대한 보호, 사상과 언론 및 표현의 자유, 이동의 자유, 자기 결정의 권리, 교육에 관한 권리, 그리고 정치, 문화에 참여하고 향유할 권리 등이 존재한다.
이 같은 ‘인권’의 개념은 지금부터 살펴보겠지만 서양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는 게 현재까지의 통설이며, 동양에는 이것이 결여되어 있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그러나 동양, 즉 유학의 문화 속에도 보편적인 의미에서의 인권은 존재한다. 우리는 논어의 일부를 살펴보고 인간에 대해 유학이 지닌 생각을 밝힘으로써 유학이 인권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는, 바람직하지 않은 학문이라고 억울하게 평가절하 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자 한다.
<중 략>
최근 들어, 튀니지를 기점으로 하여 이집트, 리비아 등 중동의 여러 각지에서 민주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중동의 시민들은 이제 장기간 그 곳에서 억압적인 정치를 펼치고 권력을 독점하였던 독재자들로부터 자신들의 ‘인간답게 살 권리’를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서양에서 형성되기 시작한 인권의식은 과거는 물론 오늘날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과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또 이러한 인권의식은 역사라는 경험을 통해 사회적으로 약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소리를 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자신의 긍정적인 가치를 충분히 보여줘 왔다. 그렇기에 많은 동양의 학자들이 유학에서 그러한 인권의 특징들을 발견하려는 노력을 계속해 왔던 것이다. 허나 서양에서 말하는 인권적인 요소를 갖추지 않았다면 그것이 미개한 것이고 무가치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하는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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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국제앰네스티의 역사, http://www.amnesty.or.kr/a_ai/a040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