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리얼리즘 문예사조
- 최초 등록일
- 2012.06.25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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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4장 리얼리즘1. 배경과 기원 ‘리얼리즘’은 문학과 예술이 지향해야 할 방향, 문학과 사물 및 대상의 관계를 나타내는 기법, 외적 세계를 기계적으로 재현하려는 소박한 모사론 등으로 널리 사용된다. 문예사조로 리얼리즘은 낭만주의 문학에 대한 반동으로 19세기 프랑스에서 성립되었다. 에밀졸라는 스크린이라는 특유의 은유를 통해 “리얼리즘의 스크린은 매우 얇고 매우 맑은 ‘유리렌즈’이고 완벽하게 투명하기를 갈망하기 때문에 이를 통과하는 영상은 현실 그대로를 아무 방해 없이 재현시키는 것”임을 주장했다. 리얼리즘이 당대를 묘사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때의 현실의 반영과 재현이란 비가시적인 것을 가시화 하려는 것으로 모사론의 태도와는 다르다.
목차
1. 배경과 기원
2. 리얼리즘 문학의 전개양상
2.1 프랑스의 리얼리즘
2.2 러시아 리얼리즘
3. 사회주의 리얼리즘
4. 리얼리즘과 한국문학
4.1 발자크의 경우
4.2 톨스토이의 경우
4.3 도스토예프스키의 경우
4.4 고리키의 경우
본문내용
2. 리얼리즘 문학의 전개양상
2.1 프랑스의 리얼리즘
19세기 프랑스 리얼리즘의 대표 작가는 발자크와 스탕달이다. 스탕달이 인물의 심리묘사에 치중했다면, 발자크는 환경의 묘사에 집중했는데, 이는 인간과 환경사이의 역동적인 관계를 통해서만 구체적인 현실을 포착할 수 있다는 특유의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발자크는 귀족세력의 도덕적 가치관을 그리워했음에도 불구하고 작품에 나타난 진실은 낡은 세력의 패배와 새로운 계급의 승리를 보여줌으로써 리얼리즘 문학의 정당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2.2 러시아 리얼리즘
러시아의 리얼리즘은 인간에 대한 박애주의적 태도와 본질적인 물음에서 출발했다. 러시아 리얼리즘은 푸쉬칸과 고골리에서 시작되었지만 본격적으로 꽃을 피운 것은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에 이르러서이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종종 특유의 분여증적인 성격과 양면적 감정으로 인해 낭만주의나 심리주의로 평가되기도 하지만, 세속도시에서 살아가는 소시민과 인텔리, 하급관리의 생활을 충실하게 그려낸다는 점에서 리얼리즘 작가로 볼 수 있다. 톨스토이는 귀족임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현실을 비판했다. 권력에게만 필요한 법률이나 부자에게만 유리한 경제, 생명을 상실한 종교, 껍데기만 남은 도덕이 인간의 영혼을 어떻게 파멸시키고 있는가를 폭로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