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학원론 사이텍미디어 Robbins & Coulter 연습문제 1장~4장

*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6.22
최종 저작일
2012.06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영학원론 연습문제 풀이

목차

제1장 경영과 조직에 대한 소개
<경영 이슈에 대해 생각하기>
1) 이 과목을 담당하는 강사는 경영자인가? 경영자 기능, 경영자 역할, 그리고 기술의 측면에서 논의하라.
2) “경영자의 가장 기본적인 책임은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로 하여금 업무활동의 수행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다”이 서술문에 대한 당신의 해석은 무엇인가? 당신은 이 서술문에 대해 찬성하는가? 왜 또는 왜 그렇지 않은가?
3) 당신은 왜 직무 지원자의 기술이 고용주에게 그렇게 중요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그것은 (a) 경영자 일반, 그리고 (b) 개인적으로는 당신에게 어떤 시사점을 주는가?
4) 최선의 경영 “ 스타일”이 있는가? 왜 또는 왜 그렇지 않은가?
5) 새로운 조직의 어떤 특성이 당신에게 호소력이 있는가? 왜 그런가? 어떤 것이 그렇지 않은가? 왜 그런가?
6) 오늘날의 환경에서, 효율성과 효과성 중 어느 것이 조직에 있어 더 중요한가?
7) 경영이 조직에 아무런 상관이 없는 상황을 생각할 수 있는가? 설명하라.

<Lipechultz, Levin& Gray 사례>
1. 전문가들이 일상적이고 표준화 될 수 있는 일에 대해 흥미를 갖도록 유지하는 것은 Siegel에게 큰 도전이다. 그는 어떻게 전문적, 대인관계 그리고 개념적 기술을 사용해서 그의 CPA 회사에서 혁신과 프로의식을 격려하는 환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2. (a) 잠재적 고객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b)새로운 컨설팅 서비스 추가의 실행가능성을 평가할 때, (c) 종업원들이 고객에 대한 회사의 헌신에 집중하도록 할 때 Steven은 어떤 경영자 역할을 하는 것인가?
3. 고객 서비스와 혁신에 대한 LLG의 강조에 관해서 당신은 무엇을 알 수 있는가? 그 조직은 고객에게 서비스하고 혁신적으로 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종업원들을 지원하는가?
4. LLG의 접근 방법이 모든 CPA회사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왜 또는 왜 그렇지 않은가? 다른 경영자들은 Steven Siegel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제2장 경영의 어제와 오늘
<경영 이슈에 대해 생각하기>
1) Henry Fayol이 했다면 어떤 종류의 직장을 만들었을까? Mary Parker Follett라면 어땠을까? Fredrek W. Taylor는?
2) 수학적(계량적) 기법은 경영자가 종업원들을 어떻게 동기부여 시키고, 일을 공정하게 분배하는 것과 같은 “사람”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인가?
3) 세계화는 e-비즈니스에 있어서 이슈가 되는가? 설명하라
4) “기업가 활동은 소규모 창업기업에만 해당된다.” 당신은 이 말에 찬성하는가 아니면 반대하는가?
5) 당신은 학습조직 또는 전통조직 중 어디에서 더 편안하게 느낄 것 같은가? 왜 그런가?


제 3장 관리자 영역에 대한 정의
<경영이슈에 대해 생각하기>
1) 그림 3-3을 살펴볼. 이 두 조직에서 1단계 관리자의 직무가 어떻게 다른가? 최고경영자의 직무는 어떤가?
2) (a) 상대적으로 안정된 환경과 (b) 유동적인 환경에서 효과적인 문화를 기술하라. 그리고 당신의 선택을 설명하라
3) 학급에도 문화가 있다. 당신의 학급 문화를 조직 문화의 7가지 측면을 사용하여 기술하라. 그 문화가 당신의 선생님을 제한하는가? 어떻게?
4) 문화가 조직에 부채가 될 수 있는가? 설명하라
5) 관리자가 자신이나 자신의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영향력들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6) “사업은 관계 위에 세워진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외부 환경을 관리함에 있어서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7)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장애 요인은 무엇인가?

<미공군사관학교 사례>
1) 그림 3-2를 활용하여 미 공군사관학교와 같은 군사조직의 문화에 대해 기술하라. 왜 그러한 조직들에는 그런 형태의 문화가 중요한가? 반면에, 그러한 문화의 약점들은 무엇인가?
2) 공군사관학교 신입생들이 문화를 “배우는” 것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3) Roche 장관이 미 공군사관학교 분위기를 바꾸는 데 있어서 직면한 도전들은 무엇인가? 그는 이러한 도전들을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4) 이 상황에서 이해관계자들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 이 질문에 답함에 있어 이해관계자들은 누구이며, 그들이 갖고 있는 관심사에 대해서도 논의하라
5) 이 스캔들이 해결되는 과정에서, 어떤 종류의 문화 변화가 이루어졌는가?


제4장 글로벌 환경에서의 경영활동
<NBA 사례적용>
1. NBA와 소속 팀들이 어떤 글로벌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이러한 태도가 NBA의 성공적 글로벌화에 공헌 할 수 있을지 또는 하지 못할지를 설명하라.
2. 외국 용병을 고용하는 NBA 팀들에게 법적˙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측면에서 각각 어떤 차이점이 중요할 것인가? 또한 이러한 차이는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만약 NBA팀들이 외국에서 경기를 한다면 이러한 차이점들이 변화될 수 있을 것인지를 설명하라.
3. NBA는 글로벌 환경 하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어떻게 수행했는가?
4. NBA의 글로벌 경험으로부터 다른 조직 또는 기업들은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본문내용

제1장 경영과 조직에 대한 소개
<경영 이슈에 대해 생각하기>
1) 이 과목을 담당하는 강사는 경영자인가? 경영자 기능, 경영자 역할, 그리고 기술의 측면에서 논의하라.
- 경영자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작업활동을 조정함으로써 그들과 함께 그리고 그들을 통해서 일을 하는 사람이다. 경영자는 개인적인 성취를 이루고자가 아니라,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일을 해서 성취하도록 돕는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부서의 일을 조정하거나, 어떤 한 사람을 감독하는 것을 의미할 수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본 과목을 담당하는 강사는 경영자라고 볼 수 있다.
경영자의 기능으로는 계획, 조직화, 운영 그리고 통제가 있다. 계획은 목표를 정의,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활동들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조직화는 조직의 목표를 위해 업무를 배치하는 것이고 운영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과 함께 그리고 그들을 통해서 일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통제는 실제 성과를 측정하고, 실제 성과를 기준과 비교하고, 필요 한다면 조치를 취하는 것을 포함하는 기능이다.
경영자의 역할로는 대인관계 역할, 정보역할, 의사결정 역할과 같이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대인관계 역할은 사람이 관계되는 경영 역할과 의례적이고 상징적인 성격의 기타 임무이며, 정보역할은 정보를 접수하고, 수집하고, 전파하는 것과 관련된 역할을 말한다. 그리고 의사결정 역할은 선택하는 것을 관련된 경영자 역할임을 의미한다.
앞에서 논의한 것과 같이, 경영자는 다양하고도 복잡한 직무를 지닌다. 그렇다면 경영자는 어떤 형태의 기술이 필요한가? 경영자의 기술은 다음 3가지의 핵심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첫 번째, 특정 분야의 지식과 숙련을 지닌 전문적 기술과 두 번째, 다른 사람과 더불어 잘 할 수 있는 대인관계 기술을 지녀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 추상적이고 복잡한 상황에 대해 사고하고 개념화는 개념적 기술을 지녀야 한다.

참고 자료

경영학원론 사이텍미디어 Robbins & Coulter
*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학원론 사이텍미디어 Robbins &amp; Coulter 연습문제 1장~4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