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미학] 연극미학의 세가지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2.11.22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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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비교론의 출발점
3. 작품의 특성 비교
4. 세계관의 지향 비교
5. 뒷 말
본문내용
한국전통극의 특징인 ‘신명풀이’가 연극미학의 기본원리로서 어떤 특징과 의의를 가지는가를, 연극미학의 다른 두 가지 기본원리인 ‘카타르시스’(catharsis) 및 ‘라사’(rasa)와의 비교연구를 통해서 규정하고, 그 셋의 역사적이고 이론적인 상관관계를 연극과 영화 양쪽에서 밝히는 작업을 이 논문에서 한다. 한국전통극 특히 탈춤이 ‘신명풀이’의 연극임은 이미 오래 전에 지적한 바 있다.* 이 논문은 학술진흥재단 1995년도 특별과제연구비로 연구되었다.
“대방놀이로 하는 신명풀이,” ꡔ탈춤의 역사와 원리ꡕ, 홍성사, 1979; 기린원, 1988에서 그런 논의를 폈다.
그러나 사실 관찰이나 현상 정리의 차원을 넘어서서 ‘신명풀이’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는 작업은 하지 못하고 있다가 이제야 감당하게 되었다. 한국전통극에 관한 많은 의문을 다시 해결하면서, 비교연극학에서 관심을 가져온 여러 연구 대상을 서로 연결시켜 새롭게 다루고자 한다.문학사 이해의 방법을 반성하고 새롭게 모색하는 근래의 작업을 더욱 진전시키기 위해서, ‘카타르시스’‧‘라사’‧‘신명풀이’의 비교연구가 절실한 과제로 등장했다. 고대그리스연극에서 유래한 ‘카타르시스’가 세계연극의 기본원리여야 한다는 유럽문명권중심주의를 극복하고, 세계연극사의 전개를 바르게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마련하고자 한다. 선택한 사례가 세계문학사 서술의 새로운 이론을 창조하는 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