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제학 report
- 최초 등록일
- 2012.06.04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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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 공공단체 지원에 관한 연구문화정책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이 G20 정상회의 개최국으로서 ‘국가‘라는 추상적 광의를 브랜드라는 하나의 이미지로 보게 되었다. 개최국인 한국의 국가 브랜드의 상승과 더불어 본격적인 ’문화’의 범람시대로 도래하면서 사회 전체의 후생을 증가시키는 문화를 하나의 자원으로써 인식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정부가 문화부문의 중요성을 깨닫고 문화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라는 시각에서 문화산업을 부흥시키는 데 문화정책의 목표로 두고 있다.
특히 공연예술과 같은 공공단체의 예술성은 전반적인 국가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사회와 경제 전체의 인프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공연예술은 우리들이 일상생활에서 소비하는 상품과는 달리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일정한 기호가 형성될 때에야 비로소 소비가 시작되는 경험재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공연예술의 경제학 - 임상오
또한 공연장을 찾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사적 편익을 가져다주는 동시에 직접 공연장을 찾지 않은 일반인들에게도 다양한 외부 편익을 제공하는 공공재적인 성격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러한 공연예술의 특징과 현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멀티미디어로 대변되는 기술혁신과 만나 초기비용에 비해 재생산에는 극히 낮은 한계비용이 들어간다는 비용 체감의 법칙이 성립하는 규모의 경제의 특성과 공공재적인 특징으로 문화산업에 대한 지원은 경제학적인 비용보다도 사회 전체적인 외부효과의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무한히 창의적으로 재생산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문화정책론』 - 정철현 서울경제경영출판
『문화정책학』 - 고토 카즈코 엮음 임상오 옮김 시유시출판
『문화경제학만나기』 - 한국문화경제학회 지음 김영사출판
21세기 새로운 경제환경과 공연예술산업의 발전방향
공연예술의 경제적 이해
문화예술경영의 경영학적 토대와 창의적 확산
선진국 공연예술부문 현황과 지원정책
우리나라 공연예술부문의 실태와 특성
대중문화 시대의 공연예술 환경의 변화에 관한 연구
기업의 공연예술지원의 역사적 고찰과 경제학적 접근
서울시 문화예술공연시설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