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중국의 서구문화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의 대응양상
- 최초 등록일
- 2012.06.01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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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현대 중국의 서구문화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의 대응양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A+ 받았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유학의 변천
2) 근대의 중국
3) 현대의 중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중국유학의 변천
유학은 공자에 의해서 창시되었고 맹자와 순자 등에 의해 계승·발전된 것으로 법가와 도가, 묵가와 함께 중국인의 사상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공자의 ‘인’에서 시작한 유학은 송대 이후에는 주자학이라고 하는 새로운 단계의 유가가 탄생한다. 주자학은 불가와 도가사상을 흡수한 것으로서 성리학이라고도 불리었다. 나중에는 왕양명에 의해 양명학이 탄생하기도 한다. 이렇듯이 유가는 계속해서 조금씩 역사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였는데 근대 이후 서구 열강의 침략을 받으면서 그 지위가 위태해진다. 일부 지식인들은 유가를 인정하면서 서구를 받아들이고자 했지만 또 다른 이들은 유교를 부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현대에 와서는 중국의 지도자들이 중국식사회주의 건설의 시대적 과제에 맞게 정치적 상징으로서 유학을 사용해오고 있다. 즉, 유학은 계속해서 중국에 영향을 끼쳐왔으며 선택적으로 수용되어왔다고 할 수 있다.
2) 근대의 중국
중국에서는 아편전쟁을 근대의 시작으로 본다. 아편전쟁 이후 중국인들에게 뿌리박혀있던 중화주의사상이 큰 타격을 받게 된다. 따라서 유교지식인들은 왜 중국이 영국에게 패배했는지에 대해 원인을 분석하기 시작한다. 몇 차례의 전투를 통해 임칙서, 위원은 서양의 무기나 전투기술이 우수하기 때문에 자신들이 전쟁에서 진 것이라고 생각하고 ‘오랑캐의 장기를 배워 오랑캐를 이기자’는 구호를 외쳤다. 그들은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군사적 자강과 경제적 부강을 이루려 하였고 그것이 바로 양무운동이다. 양무론자들은 중체서용론을 주장하면서 중국의 전통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서양의 기술을 도입하고자 했다. 하지만 이는 유교사회의 근본적인 근대화가 아닌 단지 표면에 드러난 문제만을 해결하고자 했기 때문에 실패로 돌아간다.
참고 자료
강준영·전병곤,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지영사, 2004
전병곤, 『중국의 동아시아 발전경험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정보(주), 2006
송영배, 『중국사회사상사』, 사회평론, 1998
김진보, 『중국 유가문화의 역사적 변천에 대한 철학적 성찰』, 성균관대학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