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사회관과 예술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12.05.30
- 최종 저작일
- 2009.09
- 2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300원
소개글
논문형 리포트
목차
I. 서론 2
II. 공자의 생애 3
1. 공자의 시대적배경 3
2. 공자의 탄생 4
III. 공자의 사상 [예악사상을 중심으로] 5
1. 예악론(禮樂論)의 형성과정 5
2. 예악문화(禮樂文化) 논쟁비교(공자·묵자·순자) 7
3. 예(禮)와 악(惡)과 인(仁)의 의미와 관계 8
IV. 공자·맹자·순자 사상비교 11
1. 공자·맹자·순자의 정치사상 11
V. 공자의 예악사상의 회화적 반영 14
1. 안빈낙도(安貧樂道)를 통해 본 김정희의 <세한도(歲寒圖)> 14
2. 知·好·樂을 통해 본 강세황·이중섭 15
Ⅵ. 결론 19
* 참고문헌 20
* 도판 21
본문내용
Ⅰ. 서론
공자(孔子)는 나라가 분열되어 어려운 시기에 자신들의 조언으로 나라를 구하려던 많은 철학자 중 전통과 결합한 새로움을 삶의 본질로 여긴 최초의 철학자였다. 즉, 孔子가 주장한 것은 단순한 과거의 모방(imitation of the past)이 아니라 영원한 진리의 반복(repetition of the eternally true)이었다.
孔子는 혼란의 시대에 난세를 수습하고 제도를 바로잡기 위한 자신의 뜻을 펼치기 위해 자신을 등용해 줄 왕을 찾아 떠돌아 다녔다. 그의 일생에 있어서 정치적 뜻을 품고 떠돌아다닌 시기가 더 길다. 50살 이후에는 교양있는 인물을 길러냄으로써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보고 고향에 내려가 제자들을 길러낸다.
제자들을 자신의 이상형인 군자로 키워내기 위해 스승 공자는 말보다는 행동을 중시했으며, 그들의 개성을 파악하여 처지에 맞는 개별화 교육과 계발교육을 실행했으며, 배우며(學)· 사고함(思)을 병행하는 조화로움을 본보이고 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유교를 얘기할 때 충효사상 등 도덕적 사상이라고 알고 있지만 정치와 뗄 수 없다. 유학에서의 예술은 정치와도 관련이 있는데 그 중, 예악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孔子에게 예절과 음악은 상당히 중요하다. 인간성을 억제하는 대신에 인간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도덕적 및 정치적 성격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성격은 인간과 인간의 관계 및 인간과 정치와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며, 군자(君子)라는 이상적인 인간상에서 구체화된다.
孔子를 이해하려면 먼저 그가 어떤 세상에서 살았는가를 인지할 필요가 있다. 환경(環境)과 사상(思想)은 불가분의 것이므로 공자의 思想을 연구함에 있어서 공자가 태어나고 자란 시대와 그 당시의 사회상을 먼저 접근하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