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자본주의
- 최초 등록일
- 2002.11.20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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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 작문 시간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유교 사상이 한국적 자본주의에 끼친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쓴 것입니다
목차
I. 서 론
1. 문제의 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1) 유교 자본주의의 가능성과 한계
2) 유교의 세계화(특수성과 보편성의 문제)
3) 유교의 행복관
Ⅱ. 유교와 경제
1. 유교가 보는 경제
2. 유교의 지배체제와 경제
Ⅲ.유교와 자본주의의 접합
1. 일제 하의 유산
2. 해방이후의 한국자본주의
3. 한국자본주의의 성공요인과 유교
1) 가족주의
2) 교육열
3) 기업가 정신
Ⅳ.결말
본문내용
아무리 위대한 사상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인류의 현실적 고민을 실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없게 되면 자연 도태하기 마련이다. 즉, 사상의 위대함은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 힘에서 나온다. 서구적 문명이 아시아에 전파되면서 그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었던 유교가 20C 후반에 접어들면서 세계의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IMF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유교는 그 긍정적인 면들을 중심으로 서구 문명이 가져온 사회적 모순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IMF를 맞게 된 원인이 유교적 잔재 때문이라고 비판하면서 유교가 갖고 있는 부정적인 면들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지금은 경제적인 문제인 IMF뿐만 아니라 정경유착이나 남녀차별, 수직적 인간 관계, 출세 제일 주의, 비정상적인 음주 문화 등등 정치와 문화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심각한 사회 문제들의 원인이 유교라고 지적하는 학자들의 저서들까지 등장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 때문에 유교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비판적인 입장을 표명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기 시작하였고, 유교를 놓고 찬반 토론이 본격화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공자학회엮음 <공자 사상과 현대>
채방록 <유학-전통과 현대화> 서광사
동아일보사 <공자사상과 21세기>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N세대를 위한 유교철학에세이>
유학주임교수실 편저 <유학 사상>
이영찬 <유교사회학> 예문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