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쭈드
- 최초 등록일
- 2012.05.10
- 최종 저작일
- 2012.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에쮸드
목차
제1장 에쮸드의 정의
제2장 역할창조 에쮸드의 활용기구 및 행동수칙
제3장 에쮸드의 본질과 원리
본문내용
에쮸드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1. <미술 등의> 그림이나 조각 등의 습작이나 시작
2. <음악 등의> 연습곡
3. 연기 훈련에서의 ‘에쮸드’란 각자가 창조의 주체가 되어 구체적이며 극적인 ‘제시된 상황’을 설정한 후, ‘사건’에 대한 ‘평가’를 거쳐 전혀 새로운 ‘리듬과 템포’를 만들어 내고 새로운 제시된 상황으로 결론 지어 지도록 구성하는, ‘잘 짜여진 즉흥극’이라고 할 수 있다.1)
라고 되어있다. ‘잘 짜여진 즉흥극’이라고 하는 것은 다시 말해, 스따니슬랍스키는 연극적인 의미로 에쮸드는 ‘제시된 상황’안에 ‘논리와 일관성’을 가져야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의 즉흥은 단순한 의미의 1차적인 즉흥이 아니며, 본질적으로 배우의 자아가 의식적인 신체행동을 통해 배우의 무(잠재)의식을 불러내는 만남의 장소인 것이다”2)
참고 자료
www.naver.com 검색어 <에쮸드>.
<연기교육, 기초훈련과정에 대한 연구(2)> 김태훈 (연극교육연극)
<액터스 북> 스타니슬랍스키저/ 김동규 역 (예니/2001) 106p
<문화적 유산> 제 2권 45p
-<현장에서 통일 되어야 하는 스따니슬랍스끼의 연기학 전문용어> 김태훈 지음 (예니/2009) 190p 에서 재인용
<스타니슬랍스키의 신체적 행위법을 통한 연기교육 교수법 모형개발에 대한 연구> 김태훈 (한국연극학/2005)
<무대에서, 배우가 그 진실로 살아있다는 것> 김태훈 (연극교육학회 6월, 월례세미나)
<스타니슬랍스키의 신체적 행위법을 통한 연기교육 교수법 모형개발에 대한 연구> 김태훈 (한국연극학/2005)
<스타니슬랍스키의 신체적 행위법을 통한 연기교육 교수법 모형개발에 대한 연구> 김태훈 (한국연극학/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