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이팟,애플,마케팅성공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5.03
최종 저작일
2012.05
4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 서 론1.1. 조사 내용아이팟은 처음 출시되었을 때 다른 MP3 플레이어보다 최신 기술을 적용시킨 제품이 아니었다. 이미 포화되어 있는 시장에 진입하려는 제품은 가격 또는 성능으로 경쟁사의 제품을 압도해야 한다는 기존의 법칙에 따르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아이팟은 출시와 동시에 전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이러한 성공의 원동력은 바로 애플사가 경쟁력으로 제시하였던 다자인이었다. 심플한 외형, 모든 기능을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으면서도 혁신적인 클릭 휠, 버튼을 눌릴 때 느껴지는 새로운 감각과 소리 그리고 한 눈에 알아보기 쉬운 화면 등 오감을 자극하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MP3 플레이어 시장을 휩쓸었다.경쟁사들은 모두 최신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제품, 더 큰 저장 용량, 더 낮은 가격을 마케팅의 핵심 슬로건으로 내걸며 경쟁하고 있을 때 애플사는 오로지 디자인 하나로 모든 경쟁사들을 무너뜨리고 당당히 시장에서 승리하였다. 2007년에 아이팟은 전세계 시장 점유율 70%를 기록하는 등 경이로운 성과를 내고 있다.인터브랜드가 조사한 최고 브랜드 관련 10가지 항목 중에서 “이 브랜드 없이 살 수 없을 것 같은 브랜드”를 비롯하여 “저녁 만찬 옆자리에 앉고 싶은 브랜드”, “가장 영감을 주는 브랜드”, “나를 브랜드로 표현할 때 선택하는 브랜드”, “향후 5년간 브랜드 업계를 개혁할 브랜드”, “100년 전 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을 브랜드” 등 총 6개 항목에서 애플사가 1위를 차지하였다. 이 조사는 전 세계 107개국 약 2000명을 대상으로 10개 주관식 설문항목에 걸쳐 브랜드 영향력을 조사하였다.

목차

1. 서론
1.1. 조사 내용
1.2. 용어 정리
1.3. 조사 방법
1.4. 본론의 구성

2. 본론
2.1. 아이팟 첫 구매자의 심리
2.1.1. 사회전염
2.1.2. 후광효과
2.1.3. 칵테일 파티 효과

2.2. 아이팟 기존 구매자의 심리
2.2.1. 면역효과
2.2.2. 소크라테스 효과
2.2.3. 심리적 관성

2.3. 애플사의 성공 공식 - 감성 마케팅

3. 결론 및 시사점
3.1. 연구 결과의 요약
3.2. 논의
3.3.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참고문헌

※ 첨부자료
1. 설문지

본문내용

인터브랜드가 조사한 최고 브랜드 관련 10가지 항목 중에서 “이 브랜드 없이 살 수 없을 것 같은 브랜드”를 비롯하여 “저녁 만찬 옆자리에 앉고 싶은 브랜드”, “가장 영감을 주는 브랜드”, “나를 브랜드로 표현할 때 선택하는 브랜드”, “향후 5년간 브랜드 업계를 개혁할 브랜드”, “100년 전 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을 브랜드” 등 총 6개 항목에서 애플사가 1위를 차지하였다. 이 조사는 전 세계 107개국 약 2000명을 대상으로 10개 주관식 설문항목에 걸쳐 브랜드 영향력을 조사하였다.
우리는 이렇게 브랜드 인지도가 크고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없이는 살 수 없을 것 같다고 대답한 애플사의 아이팟을 구매하려는 사람과 구매한 사람들의 심리를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물론 한국에서의 아이팟의 인지도가 세계적 관점에서 봤을 때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한국 에서도 누구나 MP3 플레이어를 살 때 애플사의 아이팟을 인식하고 있고 한번쯤은 아이팟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i) 따라서 아이팟을 구입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MP3 플레이어 관련 항목들에 대해서 조사하고 아이팟이 그러한 조건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그리고 제품을 최종적으로 구매하게 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요소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아이팟을 구입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기로 하였다. 한국인은 MP3 플레이어에 음악 파일을 전송할 때 외국과는 달리 개인적으로 소장하는 파일을 업로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팟은 iTunes라는 별개 프로그램으로 업로드를 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따른다. 그러나 이러한 불편함과 가격 경쟁력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굳이 아이팟을 구매하게 되는 데는 제품의 성능보다는 다른 부가적인 것이 분명히 더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그러한 현상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다.

참고 자료

김덕용. (2006). 브랜드 충성도와 아이덴티티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2(1), 82-93.
김정남. (2008). What`s Next, 애플&닌텐도. 서울 : 길벗
김철수. (2004).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서울 : 길벗
니콜라 게겐 (편). (2006).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고경란 역). 서울 : 지형
맹영관. (2005).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서울 : 비전코리아
안성아, 한민희, 박세훈, 이진. (2001). 광고학연구, 12(4), 231-250.
최창일. (2007). 트리즈 마케팅. 서울 : 더난출판사

Arons, B. (1992). A review of the Cocktail Party Effect, Massachusettes : MIT Media Lab.
McGuire, W. J. (1964). Inducing resistance to persuasion: Some contemporary approaches. In L. Berkowitz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1, 191-229.
Le Bon, G. 군중심리. (김성균 역. 2008.). 서울 : 이레미디어. (1895)
Gerrig, R.J. & Zimbardo, P. G. (2004). 심리학과 삶 - 16판. (박권생, 김문수, 박태진, 성현란, 이종환, 최해림, 홍기원 역). 서울 : 시그마프레스. (원서 출판 불명)
Asaker, Tom. (2007). 아이팟처럼 만들고 구글처럼 팔아라. (이상민, 최윤희 역). 서울 : 랜덤하우스 (원서 출판 불명)
Kahney, Leander. (2006). 컬트 브랜드의 탄생 아이팟 : 소비자가 만들어낸 새로운 문화코드. (이마스 역), 서울 : 미래의 창

두산백과사전. (n.d.). http://www.encyber.com/
한국실험심리학회 실험심리학용어사전. (n.d.). 2008년 4월 10일 검색 http://www.cogpsych.org/dict/
MacNN. (n.d.). 2008년 4월 11일 검색 http://www.아이팟nn.com/articles/06/08/17/아이팟.maintains.dominance/
*일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이팟,애플,마케팅성공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