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개론 a+자료
- 최초 등록일
- 2012.04.30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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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이미지 압축 한울 평생교육원 멀티미디어 개론
목차
- 이미지 압축 개요
- 이미지 압축
1. GIF 압축
2. JPEG 압축
본문내용
1.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GIF이미지 예시 ▼
윈도우와 OS/2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이미지 파일은 BMP(Bitmap) 규격이었다. 하지만 BMP는 데이터 압축을 하지 않아 지나치게 큰 용량을 차지했다. 따라서 압축 기술이 잇달아 나오기 시작했는데 처음으로 주목받게 된 것은 1984년에 발표된 ‘LZW(Lempel?Ziv?Welch)’라는 데이터 압축 기술이다. 이 기술은 데이터 품질을 유지하면서 용량만 줄일 수 있는 무 손실(無損失) 압축을 지향했다.
이후 1987년, 미국의 CompuServe사는 이 LZW 압축 기술을 이용한 이미지 파일 규격인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를 개발, 발표하였다. GIF 규격으로 압축된 이미지 파일은 원본 이미지의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파일 용량을 원본의 40% 수준으로 줄일 수 있어 저장 장치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네트워크 환경에서 보다 빠르게 이미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애니메이션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정 색을 투명으로 처리해 다른 색의 배경 위에 겹쳐 표시할 수 있고, 1개의 파일에 여러 개의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복수 이미지 저장 기능을 이용해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할 수 있으므로, 웹 페이지 상에서 움직이는 그림(일명 움짤)을 넣고자 할 때 GIF가 애용되고 있다.
반면에 GIF의 가장 큰 단점은 구현할 수 있는 색상의 제한이다. GIF는 한 이미지에서 구현할 수 있는 최대 색상의 수가 256색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이보다 많은 색으로 구성된 원본 이미지를 GIF로 변환할 경우 화질이 저하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윈도우 95(1995년) 시절까지는 256색으로 구성된 이미지가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환경의 주류를 이루고 이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었지만, 윈도우 98(1998년)이 보급되기 시작한 즈음부터는 하이 컬러(약 6만 5천색, 16비트 컬러), 트루 컬러(약 1,670만색, 24/32비트 컬러) 기반의 콘텐츠가 주류를 이루게 되어 GIF의 효용성은 크게 줄어들었다.
또한 비 손실압축 이미지 규격이라는 특성 때문에 JPEG(1992년에 등장)와 같은 손실압축 이미지 규격에 비해 파일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가 없었다. 게다가 JPEG는 트루 컬러까지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 GIF에 비해 범용성이 높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