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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4.26
최종 저작일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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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마케팅I. 서론1. 사례 조사의 배경 및 목적오늘날의 사회는 각 분야가 전문화되고 있는 반면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분야가 하모니를 이루어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여 종종‘아트센터’라고도 불리는 ‘복합문화예술공간’에 대한 출현은 자연스러운 결과라 할 수 있겠다. 사람들의 다양하고 복잡한 취향을 충족시켜주기에 알맞은 다목적 공간과 다양한 컨텐츠들이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므로 21세기에 걸 맞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지만 세대가 바뀌어 새로운 시대가 열리듯이 이 분야 또한 점점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특히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서울로 집중되었던 각 분야들이 지역별 문화와 특성에 맞게 개발되고 성장하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지역문화예술 발전에 대하 지대한 관심들이 모아지면서 정부차원의 투자와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지역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한 노력들이 결국 한국문화의 기반을 튼튼히 하는 작업의 시작이며 지역민들의 자긍심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에 우리는 경기도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성남시에 위치한 성남아트센터의 운영현황과 마케팅사례를 살펴보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1. 사례 조사의 배경 및 목적

II. 복합문화예술공간의 개념과 역할

III. 문화 예술 경영과 마케팅
1. 문화 예술경영이란?
2. 문화예술마케팅이란?
3. 마케팅 과정
(1) 마케팅분석
(2) SWOT분석
(3) 관객조사
(4) 예술소비자의 의사결정
7.4%

V. 성남아트센터의 운영 및 마케팅 현황
1. 개요
2. 성남아트센터 소개
(1) 소개
① 문화정책 R&D (연구개발)
(2) 조직도
(3) 비전
① 세계적인 문화공간 성남아트센터
3. 성남아트센터 운영방식
(1) 시설안내
① 공연시설
② 편의시설
(2) 회원제
① 회원제 운영 방식
② 회원가입
1. 온라인 가입
2. 방문가입
③ 회원문의
1. I-PLAZA 안내
2. 유료회원 탈퇴 및 환불
④ 공통 우대사항
⑤ 회원예우
(3) 후원회
① 후원회란?
② 후원회의 목적
③ 후원회 현황
④ 후원회원 예우
⑤ 후원회원 가입 안내
(4) 프로그램
① 공연
② 전시
③ 아카데미
4. 마케팅 사례

ⅵ 성남아트센터 활성화 방안
1. 조직의 맨토링 적용
(1) 멘토링이란?
(2) 멘토링의 적용
2. 고객서비스 강화
(1) 내부고객을 위한 서비스
(2) 외부 고객을 위한 서비스
3. 적극적인 홍보 및 다양한 활동 장려
(1) 캠페인
(2) 영상홍보
(3) 아마추어 예술가 장려 및 동호회 활동 지원
4. 예술 교육 강화 및 인턴십 제도 마련
(1) 아트센터 무료투어
(2)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아카데미 강좌 개설
(3) 공연기획 및 예술경영과정 개설과 인턴십 제도 마련
5. 적극적인 마케팅 및 관객 개발
(1)독립적인 마케팅 조직 구성
(2)적극적인 관객개발
6. 하드웨어의 보완
(1) 쉼터 마련
(2) I-PLAZA(종합안내소)의 위치 변경

Ⅶ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사례 조사의 배경 및 목적

오늘날의 사회는 각 분야가 전문화되고 있는 반면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분야가 하모니를 이루어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여 종종‘아트센터’라고도 불리는 ‘복합문화예술공간’에 대한 출현은 자연스러운 결과라 할 수 있겠다. 사람들의 다양하고 복잡한 취향을 충족시켜주기에 알맞은 다목적 공간과 다양한 컨텐츠들이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므로 21세기에 걸 맞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복합문화예술공간을 표방하면서도 많은 문화공간이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 채 기존의 관례를 답습하고 있으며 여전히 초대권으로 빈자리를 채우기에 급급한 실정이다. 훌륭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흥행성 작품을 제외한 나머지 작품들에게 갖는 관객몰이에 대한 낮은 기대치와 더불어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하기 보다는 기존의 관행을 답습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가령 획기적인 마케팅아이디어가 나와도 그것이 실행되기까지는 많은 난관이 있다. 가장 유연해야 할 문화예술분야가 경직된 사고와 소극적인 자세로 일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지만 세대가 바뀌어 새로운 시대가 열리듯이 이 분야 또한 점점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특히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서울로 집중되었던 각 분야들이 지역별 문화와 특성에 맞게 개발되고 성장하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지역문화예술 발전에 대하 지대한 관심들이 모아지면서 정부차원의 투자와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지역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한 노력들이 결국 한국문화의 기반을 튼튼히 하는 작업의 시작이며 지역민들의 자긍심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에 우리는 경기도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성남시에 위치한 성남아트센터의 운영현황과 마케팅사례를 살펴보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II. 복합문화예술공간의 개념과 역할

문화공간은 고대에는 주로 제사의식을 통한 신과 인간과의 만남, 소통의 장소였다. 즉 성스러운 장소로 여겨졌고 특별한 공간으로써 탈 일상의 공간이라 할 수 있었다. 현대에 와서는 인간과 이간의 만남과 소통을 위한 자리이며 더 나아가 그곳에서 창조된 문화를 상품화하여 판매하는 장으로도 인식되고 있다.
문화공간은 예술의 실연(performing)이라는 특수한 목적을 위해 설계된 기능성 공간이다. 오로지 본래의 목적을 위해서만 이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목적공간’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즉 문화가 표현되는 시각적 형태, 문화라는 기능 또는 행위패턴을 담을 수 있으며 그 용도가 이러한 행위패턴에 쓰이는 일종의 시설물 및 조형물을 둘러싸고 있는 영역을 의미한다. 즉, 군중효과에 바탕을 둔 문화행위를 실천하는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시설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사회적으로는 사교의 공간이며 지역사회의 문화적 거점으로 봉사하는 의미를 같기도 한다. 또한, 문화공간은 시민들의 문화예술을 체험하는 대표적인 장소로 문화가 표현되는 시각적 형태라 할 수 있다. 때로는 우리의 삶 속 깊이 들어와 현실을 고발하고, 비판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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