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가사
- 최초 등록일
- 2002.11.18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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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사의 모든 것을 총망라했습니다
목차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명칭부터 개념에서부터 역사적 전개와 발달,특징,출현과 장르론,게다가 다른 장르와의 구분까지...
가사에 관한 정보는 거의 모두가 다 들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목차
1.가사의 개념
1)가사의 명칭
2)가사의 개념
3)다른 장르와의 구분
2.가사의 출현
3.가사의 장르론
4.가사의 형식
5.가사의 내용
1)사대부 가사
2)서민 가사
3)내방 가사
4)종교 가사
5)개화기 가사
6.가사의 사적 전개 양상
7.가사의 특질
본문내용
1. 歌辭의 개념
歌辭는 時調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서 일제시대까지 면면이 창작, 향유되어 온 우리 고유의 문학 갈래이다.
① 歌辭의 명칭
가사의 명칭은 일정하지 않아 '長歌', '長篇', '長辭', '歌詞' ,'歌辭'로 불리웠고 국문으로는 '사', '가' 등으로 표기되었다. 그리고 규방가사는 향유층에 의해 주로 '두루말이'란 이름으로 불리워졌다.
'가사'를 한자로 표기할 때 두 가지로 나타낼 수 있는데, '歌詞'는 주로 악곡을 수반한 시가나 노랫말을 의미하는 데 더 적합하므로 문학장르로서의 명칭으로는 '歌辭'가 더 적합하다.
오늘날 우리는 가사와 시조를 구분하지만 그것을 짓고 즐겼던 당대는 이러한 구분에 신경을 쓰지 않고 사용했다. 그런 것을 오늘날 우리가 편의를 위해 경계선을 그어 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② 歌辭의 개념
가사에 대한 학계의 개념규정은 매우 다양한데 대표적인 몇가지 견해를 살펴보기로 한다.
정형용은 우리어문학회에서 간행한 《국문학개론》에서 "3·4조 또는 4·4조를 얼마든지 이어가는 가사는 <賞春曲>에서 성립하고 정철과 박인로에 이르러서 그 절정에 달하였다."고 하여 가사가 3·4조 또는 4·4조 연속체임을 밝혔다.
조윤제는 《조선시가사강》에서 "가사는 극히 단조한 형식을 가진 장가로서 대강 8음 1구를 중첩한 8·8조의 連續體"라고 하여 8음을 1구로 하는 句의 반복으로 규정하였고, 김기동은 《국문학개론》에서 "한 시행이 4음보격으로 되어 있고, 3·4·3·4조 또는 3·4·4·4조로 무제한 연장할 수 있는 非聯詩로서의 定形詩"라고 가사의 개념을 정의하여 음보율을 적용시키는 진전된 견해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이상보는 《한국가사문학의 연구》에서 "가사는 4음보 연속체로 된 율문으로 그 행수는.....
참고 자료
<<한국문학개론>> 김 광순 외 景仁文化社 , 1996
<<韓國文學槪論>> 한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 혜진서관 , 1991
<<한국문학개론>> 성 기옥 새문사 , 1995
<<韓國文學槪論>> 崔東元 外, 三英社,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