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 최초 등록일
- 2002.11.17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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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참고문헌 책 열심히 뒤져서
직접 작성한 것으로
목차포함하여 8페이지 입니다
목차는 젤 뒷페이지에 있습니다
목차
1.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와 페미니즘
2. 17-18세기 민족주의의 등장과 그에 다른 여성의 역할 변화
3. 민족주의의 모성적 특질과 국가
4. 민족주의가 어떻게 여성을 착취하는가?
- 여성과 민족의 비유과정
- 지배당한 여성으로서의 식민국가
- 민족의 경계와 계승자로서의 여성
- 민족의 경계와 계승자로서의 여성
- 여성의 상징적 재생산 기능 -Yuval-Davis 의 분류
- 보호자인 남성과 비보호자인 여성
5. 민족주의와 여성과의 또 다른 만남 ; 탈 식민 시대 민족주의 전사로서의 여성
6. 맺음말
본문내용
국가와 민족주의는 바로 이성적이지 못한 가족성 혹은 모성적 특질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가족의 이미지나 모성을 반영하고 있다. 민족을 ‘한 핏줄’로 표현하는 것이나 조국을 ‘모국’이라고 칭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점을 반영한다. 한편, ‘국가’는 민족주의에 대칭성을 갖는 이미지로 구축된다. ‘국가’는 상대적으로 이성적이면서 합리적인 ‘남성’의 이미지를 가꾸어내게 된다. ‘국가’의 남성적 혹은 가부장적 통제는 바로 민족주의가 갖는 가족적인 조직의 기능에 의존하게 된다. 그러면서도 정작 남자들 자신은 이성적인 것으로 스스로가 남성으로 혹은 가부장으로 자처한다. 결국 민족주의에서 ‘가족의 이미지는 국가내의 위계적인 질서를 그대로 반영하지만 비가족적인 단체의 사회적 구성 -즉 국가-내에서의 여성의 배제와 위계체제를 합리화시키기 위한 절대적인 요소로 변경되어 간다. 따라서 젠더화 된 정치체제에 대한 이미지로서 국가는 남성이고, 민족은 여성으로 표현되어지게 되는 것이다. 시민을 남성으로 젠더화 하고 국가를 남성성으로 인식하게끔 만드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여성 해방의 역사] -앙드레 미셸-
[페미니즘 사상] -로즈마리 통-
[국가로서의 여성: 혁명 후 쿠바영화에서의 페미니즘과 민족주의] -임호준- 논문
[민족주의 이데올로기]